회원 로그인 창


  • Smart-아이에서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내일도 숲을 볼 수 있을까?  : 한스 요나스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SMART

내일도 숲을 볼 수 있을까? : 한스 요나스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양해림> 저 | 자음과모음

출간일
2021-11-17
파일형태
ePub
용량
30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5,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세상을 보는 눈과 생각의 힘을 키워 주는 철학 동화

숲과 나무, 새와 고라니가 사라진다고?
대통령 아저씨, 우리 마을을 지켜 주세요!


시골 마을에 댐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화려한 도시로 나가 살고 싶은 진아. 하지만 마을이 물속에 가라앉으면 농민의 삶도 가라앉는 거라는 아빠의 말을 듣고 고민에 빠진다. 진아 아빠는 삶의 터전을 빼앗길 수 없다며 앞장서서 댐 건설 반대 운동을 펼친다. 마을 사람들 대부분은 보상금을 타내려고 부산하게 움직이거나 농사 대신 장사를 한다며 꿈에 부풀어 있는데…….

진아네 반 아이들도 찬반으로 나뉘어 갈등이 깊어진다. 진아네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생각의 길을 터 주기 위해 환경 토론을 진행한다. 댐 건설은 환경 파괴일까? 자연을 인간의 이익을 위해 변형시키는 것이 옳은 일일까? 자연을 파괴하는 과학 기술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 선생님은 한스 요나스의 생태 철학을 들려주며 과학 기술을 통한 자연 파괴가 윤리적으로 합당한가를 묻는다.

선생님의 질문과 답을 들으며 아이들은 자연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게 된다. 진아는 반 친구들한테 기름 유출 사고를 당한 태안반도에 봉사를 가자고 제안한다. 검은 바다에서 죽어 가는 물고기들을 목격하며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 진아와 친구들. 급기야 대통령에게 마을의 댐 건설을 막아 달라는 편지를 띄우는데……. 과연 진아와 친구들은 마을의 숲을 지켜 낼 수 있을까?

저자소개

강원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독일 트리어대학교, 베를린 훔볼트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훔볼트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장, 한국해석학회장, 한국니체학회장, 한국환경철학회장, 한국역사철학회장, 대전시민사회연구소장,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 회(민교협) 공동의장, 대전광역시 인권위원회 인권위원장을 지냈다.

현재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고,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장, 한국해석학회장, 대전광역시청 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공동의장, 한국환경철학회장, 한국니체학회장, 한국역사철학회장, 대전시민사회연구소장, 충남대학교 시민사회연구소장,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부학장 및 학장 직무대리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대학생을 위한 서양철학사-개정증보 3판』(집문당, 2017), 『니체와 그리스 비극』(한국문화사, 2017), 『한스 요나스의 생태학적 사유읽기-책임의 원칙 독해-(개정증보판)』(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기후변화, 에코(ECO)철학으로 응답하다』(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해석학적 이해와 인지과학』(집문당, 2014), 『미와 아트, 대중문화와 소통하다』(집문당, 2014), 『현대 해석학 강의-개정판』(집문당, 2011), 『한스 요나스의 환경이야기』(자음과 모음, 2009, 2017 (10쇄 발행), 『자크 라캉의 욕망이야기』(자음과 모음, 2009, 2016(9 쇄 발행), 『21세기 한국사회와 철학』(철학과 현실사, 2008), 『에코·바이오테크시대의 책임윤리-과학기술의 진보와 이성-』(철학과 현실사, 2005)-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 도서, 『현상학과의 대화』(서광사, 2003), 『행복이라 부르는 것들의 의미』(철학과 현실사, 2002), 『디오니소스와 오디세우스의 변증법-예술·인문 학· 과학기술 그리고 한국사회의 반성』(철학과 현실사, 2000) 등 17권의 단행본과 30여 권의 공저, 90여 편의 논문이 있다. 역서로는 『슈펭글러의 서구의 몰락』, (책세상, 2008)가 있다.

목차

책머리에 자연을 지키는 것은 인간의 책임
프롤로그 검은 바다, 사라진 물고기

1. 왜 자연에 귀 기울여야 할까?
우리 마을이 물에 가라앉는대요
더 살기 좋은 마을
자기 목적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책임의 원칙
양심을 속인 감나무
풀리지 않는 문제
우리가 신을 도와야 한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공포의 발견술
유토피아의 환상
태안반도로 가자
책임의 동기를 묻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미래를 위한 책임 윤리
우리 마을을 지키자
신성한 자존심에 대한 의무
우리 마을에 놀러 오세요
대통령 아저씨, 부탁이에요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