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Smart-아이에서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공부는 내게 희망의 끈이었다 : 공신 구본석의 청소년에게 보내는 응원과 위로


SMART

공부는 내게 희망의 끈이었다 : 공신 구본석의 청소년에게 보내는 응원과 위로

<구본석> 저 | 문예춘추사

출간일
2021-12-20
파일형태
ePub
용량
30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5,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공신 닷컴의 최고 공신 구본석이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보내는 응원과 위로


부모님은 기초생활수급대상자였다. 사춘기가 오자 이렇게 사는 부모가 원망스럽고 무능해 보이고 미웠다. 부모님에게 반항하고 싶어졌다. 중1때 스스로 일진회에 찾아가 가입을 애걸하고 그들의 시중을 들고 피시방 아르바이트를 하여 그들에게 용돈을 바쳤다. 중3 여름, 아버지가 병석에 누웠다. 집안을 일으킬 사람은 자신이고 그 방법은 공부밖에 없어 보였다. 공부를 시작하려니 막막했다. 무작정 전교 1등 아이를 찾아가 공부를 가르쳐달라고 떼를 썼다. 매일 전교1등 친구의 등하교 길에 가방을 들어주었다. 차츰 1등 친구가 마음을 열고 공부를 알려주기 시작했다.

정말 죽을 맘으로 공부했다. 중학교 마지막 시험에서 마침내 전교 1등을 했다. 고등학교 입학 후 3년 내내 거의 전교 1등을 했다. 하루에 4권씩 문제집을 풀다 보니 살 돈이 없어서 서점에서 참고서를 훔치다가 붙잡혔다. 어머니가 빚을 내서 그간의 책값을 변상하는 모습을 보았다. 서울대 법학과 수능 1차 합격. 그러나 2차 논술불합격. 논술을 어떻게 하는 건지, 사교육이나 과외 한번 받아본 적 없었기에…. 재수 시작, 더 이상 오를 곳도 없는 상황에서의 오만과 나태로 재수 실패. 마지막 삼수 시작, 유서를 써놓았다. 삼수에 실패하면 죽겠다고….

저자는 살기 위해 목숨을 걸고 공부해야만 했다. 본인 말대로 미친놈처럼 공부했다. 오가는 시간도 아까워서 대학 도서관 잔디밭에 텐트를 쳐놓고 도서관에서 공부했다. 삼수 끝에 서울대 교양학부 입학. 그의 꿈은 어려운 이들과 함께하는 법률가나 세계 인권단체에서 활동하는 것이라 한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그 자신의 내밀한 성장 기록이자 그가 어떻게 수능에 대비한 공부를 했는지, 어떻게 미친 듯이 공부에 매달렸는지 그 생생한 기록을 담은 것이다. 짧지만 굵고 당찼던 그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저자소개

대전에서 출생했다. 2009년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했다. 2007년 수능 서울대 법대 1차 합격 2차 불합격(논술면접)했다. 2009년 중에는 수능 가군 대전대학교 한의예과 인문계 전형 합격, 나군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합격(4년 전액 장학생), 특수목적대학교 육사 전국 수석, 경찰대 1차 수석을 차지하기도 했다. EBS 공부의 왕도 14회에 출연(2009년 12월 9일 방영)했고 2009년 여름방학 특집 ‘D-100 공신들의 공부 비법’에 출연해서 시청자가 뽑은 베스트 출연자로 뽑히기도 했다. 재학 중에는 ‘공신 닷컴(www.gongsin.com)’ 5기 공신으로 활동하면서 많은 언론매체와 단체에서 강연활동 및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무료 과외활동을 했다. 또한 그는 공신이 되기 전에 공신 닷컴에 자신의 수능 실패기와 성공기인 ‘자극 충전 100% 수능 이렇게 하면 필패한다’ 와 ‘이렇게 하면 필승한다’ 를 1년 단위로 올리면서 공신 닷컴 최고의 조회 수를 올리기도 했다. 연평도 포격사건이 터지자 2011년 2월 해병대에 자원입대하여 백령도에서 해병대원으로 군 복무하였다.

이후 그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서 경제학과 에너지자원공학을 전공하고,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학을 배운 후 현재는 법무법인 이공의 변호사이자, 참여연대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제는 매 변론이 감동이고, 매 언행이 진심어리며, 매 순간이 힙한 인권변호사(자칭 ‘힙권변호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목차

들어가면서

Act1. 초.중학교

가난한 어린 시절
어머니는 내 첫 선생님
방황하던 사춘기
결심의 날
전교 1등의 가방을 들어주다
반 30등, 전교 1등 되다
그해 겨울, 공부에 맛을 들이다


Act2. 고등학교

전교 1등으로 우뚝 서다
서점에서 문제집을 훔치다
첫 슬럼프
흔들리며 피는 꽃
토끼와 거북이
과유불급(過猶不及)
고2 매너리즘에 빠지다
고2 여름방학, 첫사랑과의 만남
나의 형설지공(螢雪之功)
공부를 즐기다
허세
와신상담(臥薪嘗膽)
지피지기 백전백승
제 갈 길을 가라
유종의 미
2007대학수학능력시험
서울대 법대 1차 합격과 2차 불합격


Act3. 재수

재수 이렇게 하면 필패한다
악마의 유혹
오만과 편견
언어
문학
교과서 공부법
사탐
2008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시 시작
마지막 간청


Act4. 3수

3수의 시작
다짐, 다짐뿐
반복
生卽必死 死卽必生
냉정과 열정 사이
육군사관학교와 경찰대학 1차 수석
최강의 콤비
마지막 숙박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하면 필승한다


부록 1. 자극충전 - ‘이렇게 하면 필패한다’
부록 2. 자극충전 - ‘이렇게 하면 필승한다’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