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이 들려주는 과학적 삶의 태도와 자세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등 많은 대중적 저술과 창의적 과학관 운영을 통해 과학과 대중 사이의 장벽을 낮춰온 이정모 관장이 이번에는 한층 내밀하고 깊은 시선으로 독자에게 말을 건넨다. 『과학이 가르쳐준 것들』은 과학이 준 교훈을 지렛대로 삼아 좀 더 자유롭고 유쾌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과학기술은 인류의 삶에서 기아, 질병, 빈곤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주었다. 저자는 지금의 과학기술을 있게 한 과학적 사고와 태도가 우리를 좀 더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말한다. 저자는 과학이 가르쳐준 여러 교훈을 17가지 개념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실패, 질문, 모험심, 개방성, 공감, 겸손, 협력 등 17가지 개념은 과학적 태도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한층 행복하게 확장시켜줄 삶의 자세이기도 하다. 특유의 유쾌함으로 독자를 무장해제시켜온 저자의 익살은 여전하며 온갖 세상살이를 과학적 시각으로 거침없이 분석하는 호방함이 펄펄 뛰는 책이다. 더하여 검증된 과학의 경험을 통해 좋은 삶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도 과학적 태도와 자세는 얼마든지 배우고 삶에 응용할 수 있다. 『과학이 가르쳐준 것들』과 함께라면.
저자소개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으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에서 곤충과 식물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했으며,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일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관장,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을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2019년 교양과학서를 저술 또는 번역하고,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의 새로운 모델을 구현해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았다.
EBS 공룡대백과 진행자. 누구나 과학은 별과 공룡으로 시작합니다. 별과 공룡은 과학으로 통하는 문인 셈이지요. 그런데요, 별자리 이야기는 과학이 아닙니다. 공룡의 이름을 줄줄 외우는 것도 과학과는 상관없는 일이지요. 이젠 진짜 별 이야기, 공룡 이야기로 과학을 시작할 때입니다. 『EBS 점박이 공룡대백과』는 EBS 방송국과 과학자들이 함께 만든 어린이 공룡 책입니다. 단순한 흥미가 아니라 최근에 발견된 공룡에 대한 학설들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질문을 던지는 진짜 공룡 책입니다.
지은 책으로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공저), 『공생 멸종 진화』, 『바이블 사이언스』, 『달력과 권력』, 『그리스 로마 신화 사이언스』, 『삼국지 사이언스』(공저), 『과학하고 앉아있네 1』(공저), 『해리포터 사이언스』(공저) 외 다수가 있고 옮긴 책으로 『인간 이력서』, 『매드 사이언스 북』, 『모두를 위한 물리학』 외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실패: 실패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틀리는 게 정상 비판적 사고: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능력공부란 의심하고 또 의심하는 것 인생의 스승 질문: 정답 대신 좋은 질문지식의 강으로 가는 관문 인류의 영역을 넓히는 힘 관찰: 보는 법이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진다약육강식에 대한 오해 진정한 승자 참새도 관찰을 한다 13일의 금요일 모험심: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능력화성에서 보낸 15년 쓸데없는 일을 잔뜩 하지 않으면 청소로 돕고 있다 현실적인 목표: 나는 어디에 있는가얼른 포기하거나 자잘한 목표 측정: 수치로 말하기과학적으로 말이 안 된다 숫자가 중요하다 측정의 중요성 기생하는 존재 개방성: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린 마음부모 말 지지리도 안 듣는 사고뭉치들 우리의 미래를 빼앗지 말라 수정: 끊임없이 자신을 수선하지 않으면 안 된다새는 왜 똑똑해졌을까 포유류의 특징 성장을 멈춘 사람들 겸손: 할 수 없는 것을 아는 것해와 달이라는 운 적도의 경험 삶의 무게 공감: 인류 진화의 원동력수고했어, 오늘도 동물을 위한 축제 고래 귀 안의 도청장치 검증: 수많은 검증을 통과해야만 과학21세기의 지동설 제2의 녹색혁명 기적의 원소 책임: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제2의 프랑켄슈타인 박사 평화적인 목적의 살상무기 아름다워서 멸종공생: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모두를 살리는 길고래는 고기보다 똥이 좋다 이러지 맙시다, 같은 호모 사피엔스끼리 다양성: 다양할수록 독창적이다개라고 다 같은 개는 아니다 단 4종의 돼지 행동: 인류는 늘 한계를 극복하고 답을 찾아왔다우리 손으로 해결할 수 있다 추억의 단어, 프레온 가스 버리기도 힘들다 메탄의 정체 협력: 협력할수록 확장된다사건의 지평선 보이지 않는 세계의 결합 우주 파업 떫은 감을 향해 고개를 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