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오감의 네트워트 공감각 -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by 과학동아103

오감의 네트워트 공감각 -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by 과학동아103

저자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저
출판사
동아사이언스(과학동아북스)
출판일
2013-11-29
등록일
2014-12-2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김광균 시인의 시, <외인촌>의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라는 마지막 시구는 ‘종소리’라는 청각적 감각을 ‘푸르다’라는 시각적, 색채 감각을 빌어 표현한 유명한 공감각적 표현이다. 이처럼 숫자나 글자를 볼 때 색깔이 함께 보인다면, 혹은 년도나 요일에서 특정 위치가 떠오른다면, 어떤 단어나 문장이 맛을 느끼게 한다면, 당신은 공감각 경험자일 가능성이 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놀랍게도 23명에 1명꼴로 공감각을 경험한다고 한다. 공감각 경험자들은 일상생활의 감각 경험과 공감각 경험이 상충되어 인지적, 정서적 불안함과 불편함을 느낀다. 그런데 우리가 아는 유명한 예술가 중 추상 화가인 바실리 칸딘스키, 음악가 프란츠 리스트도 공감각 경험자로 알려져 있다.
일상에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예술적 감각으로도 승화시킬 수 있는 공감각은 어떤 사람에게, 왜 일어나는 것일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공감각 경험자의 비율이 높으며, 가족 내 여러 명이 느끼는 경우가 많아 유전적 영향이라는 의견도 제시돼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이유는 없다. 그럼에도 공감각을 꾸준히 연구하는 이유는 감각 사이의 통합, 의식적 지각 경험 등 인지신경과학 분야의 난제로 남아 있는 문제들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공감각들의 종류에 대해 알고, 혹시 나도 공감각자는 아닌지 테스트해 보자. 만약 공감각 경험자라면 우리 언어와 문화의 특성을 비교 연구하는 일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