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정말 순수 혈통의 단일 민족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해 상고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 땅을 선택한 귀화인들의 발자취를 살펴보는 책. 우리 땅을 찾은 사람들 중 대표 인물 아홉 명에 대해 역사적 기록을 토대로 당시의 정황을 그려보고, 시대별 귀화 성씨의 역사를 훑어본다.
이 책을 통해 파란 눈의 박씨 벨테브레, 조선으로 귀화해 일본군과 싸운 왜장 사야가, 가야로 건너와 수로대왕과 혼인한 아유타국의 허황옥, 이성계의 오른팔 이지란 등 역사 속 우리 땅에서 낯선 이들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또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다양한 귀화인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그들을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동화시킨 선조들의 자세를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다.
저자소개
박기현은 소설가이자 언론인으로도 활약하고 있는 작가로 역사 관련 저술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그는 역사의 고장 안동에서 태어나 성장했으며 건국대 일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중앙대 신방대학원에서 수학했다. 잡지사와 LG그룹, 국제신문사 기자, 「도서신문」 초대국장, 월간 「조선」 객원 에디터를 역임했다. 그는 1991년에 문화정책 비평서 『이어령 문화주의』를 출간하며 글쓰기를 시작하여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왔다.
저서로는 『책 읽기 소프트』,『한국의 잡지출판』, 『러시안 십자가』, 『별을 묻던 날』,『20대에 꼭 해야 할 46가지』 등이 있으며 가야사를 주제로 한 고대 장편역사소설 ‘신들의 고향’을 「전남일보」에 연재하기도 했다. 또한 역사관련 저술활동에 힘써 『우리 역사를 바꾼 귀화 성씨』, 『KBS HD 역사스페셜』(제5권), 『고려사람 고려사회』,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 역사 인물을 주제로 한 실용서 『악인들의 리더십과 헤드십』(동양편, 서양편)을 집필했다. 또 최근에는 1년간 월간 「리더피아」에 ‘역사속 영웅 리더십’을 연재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l 귀화 성씨, 역사를 만들다
1부. 한반도를 선택한 사람들
유구 산남왕 온사도 _다시 돌아갈 수 없는 비운의 망명왕
베트남 망명 왕족 이용상 _화산 이씨
흉노족 왕자 김일제 _경주 김씨
인도 아유타의 공주 허황옥 _김해 허씨
원나라 공주를 따라온 위구르 출신 장순룡 _덕수 장씨
이성계의 오른팔, 여진족 이지란 _청해 이씨
조선을 사랑한 일본 장수 김충선 _사성 김해 김씨
조선에서 전사한 명나라 장수 가유약 _소주 가씨
조선에 뿌리내린 네덜란드인 박연 _파란 눈의 박씨
2부. 우리나라를 찾은 귀화인의 역사
얼마나 많은 귀화인이 들어왔을까?
상고시대의 귀화인들
삼국시대의 귀화인들
통일신라시대의 귀화인들
고려시대의 귀화인들
조선시대의 귀화인들
DNA로 본 한만족의 실체
미래의 한국인,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에필로그 l 역사의 수레바퀴를 함께 밀고 온 귀화 성씨
참고 자료에 대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