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치전
잘못된 세상에 통쾌하게 복수하는 전우치의 활약상
구름을 타고 하늘을 날며 세상 구경을 하는가 하면 그림 속으로도 마음대로 드나들고, 가난한 사람에게 양식을 나누어 주고, 억울하게 죽게 된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이렇듯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치고 거칠 것 없이 꿈을 펼칠 수 있다면 얼마나 신이 날까요?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인물 전우치의 호쾌한 이야기를 다룬 『전우치전』은 독자에게 큰 즐거움을 줍니다.
하지만 모든 능력을 가진 전우치에게는 뛰어난 능력 외에도 본받을 점이 있습니다. 도술을 통해서 얼마든지 재물과 권세와 명예를 얻을 수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또한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고 해도 생명을 소중히 여겨 잘못을 뉘우치게 하고 목숨을 살려주었습니다. 자기의 욕심을 채우기에만 급급한 탐관오리들에 비해 남을 위해서만 기기묘묘한 재주를 부리는 전우치의 의로운 모습이 지금까지도 『전우치전』을 큰 사랑을 받게 한 이유일 것입니다.
우리 겨레 좋은 고전은 원전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풀이한 시리즈입니다. 본문 뿐 아니라 글 뒤에 작품해설을 실어 고전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전에는 당시 사람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좋은 글을 읽고 우리 문화와 문학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