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40년 내공의 국어 교사가 집필한 우리말 겨루기 시리즈!
십자말풀이를 통한 『우리말 겨루기: 속담』. ‘십자말풀이’이라는 장치를 이용해 속담을 쉽고도 두루 익힐 수 있게 한 책이다. 저자가 2006년 4월 7일부터 7년째 《영남일보》에 ‘임무출의 우리말 알아맞히기’란 표제로 연재하고 있는 문제들을 토대로 ‘순우리말’ 편에 ‘사자성어’와 ‘속담’ 편을 추가하여 집필하였다.
KBS의 《우리말 겨루기》, 《1대100》 등 각종 퀴즈대결을 비롯하여, 국어능력인증시험, 9급 공무원 시험, 대입 수능, 언론 고시 등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어휘들이 담겨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십자말풀이를 빌려, 독자들은 각종 어휘에 보다 쉽고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엮은이 임무출은 40년 동안 교단을 지키며 국어를 가르쳤다. 이미 수년 전부터 중고 등 교육 과정에서 우리말 학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을 안타까워하며 국어 순화 운동과 우리말 사용 운동을 벌여왔다. 신문과 월간 잡지 등에 우리말 알아맞히기 문제를 연재하고, 국어 관련 학습 교재를 발간하면서 독서 교육에 앞장섰다. 2001년에는 우리말글 연구와 저술을 통하여, 한글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글학회]로부터 ‘국어 운동 공로 표창패(제264호)’를 받았다.
오랫동안 교직 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의 외국어 사용, 줄임말 습관, 조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국어 해체 위기를 걱정해왔다. 그렇게 하다가 재미있고 어휘력 신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십자말풀이를 개발하게 되었다. 2006년부터 영남일보에 연재중인 <임무출의 우리말 알아맞히기>를 토대로 ‘순우리말’에 ‘사자성어’ ‘속담’ 편을 추가하여 『우리말 겨루기』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다.
저서로는 『퍼즐로 배우는 우리말』, 『순우리말 알아맞히기 101』, 『황진이 어휘사전』, 『중학생을 위한, 따라만 하면 잡히는 논술 1, 2, 3』, 『우달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