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나와라 뚝딱! 경제이야기
〈줄거리〉
우리가 먹는 간식에도 경제가 숨어 있다고?
용돈이나 세뱃돈을 받으면 가지고 싶은 걸 살까? 꾹 참고 저축을 할까?
일상 속 선택과 사소한 물건 하나에도 경제 원리가 꼭꼭 숨어 있다는 사실!
가상 체험 교실 ‘구름 나라’에서 펼쳐지는 생생한 경제 이야기!
〈1장〉 구름 나라를 세우다
안녕? 나는 구름초등학교 4학년 5반 이정한이야. 우리 반은 매주 토요일에 가상 체험 교실을 열어. 교실 이 국가가 되고 교실 반 아이들이 국민이 되어 직접 경제 활동을 해 보는 거지. 본격적인 수업 전에 우리는 구름 나라의 국기와 화폐를 정했어. 화폐를 관리하는 역할은 선생님께서 맡아 주셨지. 구름 나라에서 열심히 경제에 관해 배울 거야!
〈2장〉 돈을 벌어 볼까?
선생님께서 우리 반 아이들에게 돈을 나누어 주겠다고 하셨어. 물론 공짜는 아니야! 교실 바닥 청소, 분리수거, 급식 당번 등의 노동에 가치를 매겨 소득을 얻는 거지. 수입이 너무 적은 것 같다고 불평하며 파업을 선언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다행히 임시 회의를 통해 서로 조금씩 양보해서 문제를 해결했지. 휴, 역시 돈 벌기는 쉽지 않아.
〈3장〉 열려라, 구름 나라 시장
선생님께서 우리 반 아이들에게 각자 사업을 차려 돈을 벌어 보자고 하셨어. 나는 진수와 손을 잡고 캐리커처 사업을 하기로 했지. 사실 그림을 좀 그릴 줄 알거든. 사업에 필요한 생산 자본과 가게 임대료를 고려해 캐리커처의 가격을 정했지. 시장이 열리고 많은 손님이 우리 가게를 왔다 갔어. 영수증을 발급하고 비용을 계산하느라 힘들었지만 내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다니 정말 뿌듯했어!
〈4장〉 데굴데굴 돈 굴리기
돈을 어느 정도 모으긴 했는데 어떻게 쓰면 좋을까? 소비 계획표를 만들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고 은행에 저축하면 안전하게 돈을 보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자까지 받을 수 있대. 훼손되거나 다시 쓸 수 없는 돈 때문에 다시 새 돈을 만드는데 엄청나게 많은 세금이 들어간다는데, 돈을 계획적으로 쓰는 것뿐 아니라 소중하게 다루는 습관도 중요하겠군!
〈5장〉 구름 나라, 무역을 시작하다
1반도 우리 반처럼 경제 수업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어. 선생님께서는 1반 ‘은하수 나라’와 무역을 하는 게 어떻겠냐고 하셨지. 무역을 하면 구름 나라에서 만든 상품이 더 넓은 시장에 소개될 수 있고 은하수 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질 놓은 제품을 만날 수 있대. 경제는 우리가 받는 작은 용돈부터 세계무대를 오가는 값비싼 제품까지, 크고 작은 모든 활동 속에 숨어 있는 것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