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세계
〈줄거리〉
지글보글 마녀 손에 이끌려 텔레비전 속으로 들어가다!
햄버거와 피자, 치킨과 라면을 좋아하는 희지. 집에 혼자 있던 희지는 우연히 소원을 이루어 주는 수프를 만드는 마녀를 만나게 됩니다. 마녀의 빗자루를 타고 세계를 다니며 세계의 음식과 식사 예절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영양소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되지요. 희지와 함께 음식의 세계로 떠나 보아요.
〈1장〉 내 몸은 소중하니까, 영양소
내 이름은 도희지. 먹는 것도 좋아하고, 노는 것도 좋아하는 평범한 초등학생이지. 나는 밥도 좋아하고, 군것질도 좋아하지만 엄마는 살찐다고 군것질을 못 하게 하시지. 엄마는 사촌동생 돌잔치에 나만 집에 두고 가셨어. 마녀 주스를 먹으며 공부하라고 말이야. 집에 혼자 있던 나는 생라면을 먹으며 텔레비전을 켰는데, 거기서 마녀를 만난 거야. 그 마녀는 요리하는 마녀, 호닛이었어.
〈2장〉 불의 발견, 요리의 발전
마녀는 음식의 영양소에 대해 설명을 한창 하더니 음식의 역사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줬어. 인간이 지금까지 살아서 문화를 만든 것은 불이 있었기 때문이라나 뭐라나. 그래서 마녀는 소원 하나를 들어주는 소원 수프를 만들어준다는 거야. 소원은 단 하나, 얼른 소원 수프가 끓기를 기다리는데 마녀는 기다리는 동안 여행을 하지 않겠느냐는 거야. 마녀의 빗자루를 타고 세계의 음식을 먹으러 출발!
〈3장〉 음식과 문화 그들의 관계
마녀와 함께 여행을 하고 돌아온 나는 마녀의 남편을 만나게 됐어. 바로 하하 낄낄 마법사야. 마법사와 함께 소원 수프를 먹으면서 음식에 맞는 도구와 식사 예절을 알게 됐지. 아, 그거 알아? 음식은 종교와도 관계가 있대. 각 종교마다 금지하는 음식이 있는데 그게 그 지역의 환경에 따라 결정됐다고 하더라고. 신기하지?
〈4장〉 좋은 환경은 좋은 음식을 만든다
마녀의 음식을 먹다 솔직히 맛이 없다고 말해 버린 마법사는 나를 데리고 도망쳤는데, 그곳은 바로 사촌동생의 돌잔치를 하는 뷔페 식당이었어. 뷔페 음식을 산더미처럼 쌓아놓고 먹으려는데 마법사가 충격적인 이야기를 하더라고. 내가 좋아하는 햄버거와 햄은 질이 낮은 고기로 만드는데다가 화학조미료 덩어리이고, 샐러드에 있는 옥수수는 유전자 조작 옥수수라는 거야. 지금까지 내가 먹은 음식들을 생각하니 아찔하더라고. 왜 우리나라에서 나는 재료로 만든 음식이 몸에 좋다고 하는지 이제서야 알았다니까.
그나저나 마법 스푸를 먹기 전에 내가 빈 소원이 뭔지 궁금하지 않아? 그게 뭐냐하면 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