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아라!
사람과 그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한 자산이 된 요즘,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말을 잘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스펙 중의 스펙이 되었다. 말주변도 부족하고 소극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겐 이는 매우 부담스러운 말이다. 이런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이민영 저자는 누구나 사람들을 끄는 매력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다고 『말은 어떻게 공감을 얻는가 』를 통해 주장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세계 최고의 명강연인 테드를 토대로 본인이 연구하고 분석해서 얻은 귀한 말하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녀는 테드를 통해 단시간에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단순한 말재주가 아닌, 오랜 시간 듣는 사람의 가슴에 남아 울림을 주고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묵직한 말하기의 힘에 대해 설명한다. 빌 게이츠를 비롯하여 쉐릴 샌드버그와 말콤 글래드웰과 같은 세계최고의 명사는 물론, 동네 작은 병원의 의사나 아프리카의 소년, 소방대의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자기 경험을 가진 일반 연사들의 강연 사례를 소개하며, 이들이 말하기가 어떻게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지에 대해 흥미롭게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마법의 18분 TED처럼 소통하라》의 개정판으로, 말하기가 우리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기존의 내용을 보완하여 재출간했다.
저자소개
저자 : 이민영
저자 이민영은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HRD전공) 교육학 박사. 15년째 연간 250회 이상 강연을 하며 교육콘텐츠 개발에만 전념한 기업교육 전문가로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직장인을 위한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Program), 협상 & 문제해결 등 행복한 직장인이 되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전달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순천향대학교, 한국사이버대학교 등 국내 유수 대학에서 인적자원개발, 진로설계, 직업정보,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과목을 강의했다. 현재 T&D Partners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소 소장 및 현대인재개발원 전문교수로 삼성, LG, 현대, 한화, CJ, 롯데, GS, LS를 비롯한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중앙공무원 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서울대 행정교육원, 서울시청 등 공공기관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온스타일(Onstyle) 강연쇼 ‘소나기’, tvN의 ‘강용석의 고소한 19’, MBC의 ‘세바퀴’, OBS의 ‘청춘이 희망이다’ 등 다양한 방송활동을 통해 21세기 직장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이민영만의 솔루션을 제시해주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 없는 회사에 가고 싶다》, 역서로는 《시크릿 데일리 티칭(Secret Daily Teaching)》이 있다.
목차
개정판에 부쳐 _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 매력적인 말하기
PROLOGUE _ 하지 않으면서 하게 된다, 새로운 시대의 소통에 관하여
PART 1 테드를 말하다
CHAPTER 1 18분, 그 마법의 시간에 대하여
· 왜 18분인가?
·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생각들
· 퍼질수록 강력해지는 생각의 힘
CHAPTER 2 테드식 말하기의 비밀
· 소통의 진정성, 잘 듣고 잘 말한다는 것에 관하여
· 누구에게나 같다, 공평한 테드
· 평범한 사람들의 숨겨진 아이디어
· 규칙이 없는 것이 규칙이다
PART 2 테드를 듣다
CHAPTER 1 일상적인 것에 대한 물음들
· 평범한 일상에서 얻는 지혜
· 이야기의 시작은 모방에서부터
· 대립을 뛰어넘는 메시지
· 스파게티 소스에서 다양성을 찾다
CHAPTER 2 스페셜리스트들이 얻어낸 삶의 교훈들
· 이미 가진 것들과 마주하기
· 세상을 바꾸는 것보다 중요하다, 현재를 지켜내는 일
· 작은 호기심이 천재를 만났을 때
PART 3 테드에서 배우다
CHAPTER 1 무엇을 말할 것인가
· 거침없이 터트려라
· 나의 일상에서 길어올려라
· 감동을 퍼트리는 유머의 힘
· 살아 있는 경험으로 생생하게 전하라
· 클라이맥스에서 특정 감정을 느끼게 하라
CHAPTER 2 어떻게 말할 것인가
· 진심을 전달하라
·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구성하라
· 오감을 활용하여 전달하라
· 보디랭귀지를 활용하라
CHAPTER 3 어떻게 들을 것인가
· 긍정적으로 피드백하라
· 들은 것을 실천하라
· 가치를 전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