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람을 꼭 닮고 싶어 하는 ’인공지능’
2016년 3월에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인간 최고수 이세돌에게 4대 1로 승리를 했어요. 머리를 써서 하는 가장 복잡한 게임이라는 바둑에서 인공지능이 사람을 상대로 이긴 것이지요. 인공지능은 인간을 닮고 싶어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왜 ‘닮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썼을까요? 10여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 사람이 어떤 수치나 문장을 입력해야 생각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자고 있을 때도 인공지능은 ‘어떻게 하면 인간과 더 비슷해질까?’ 하는 생각을 하며 공부합니다. 인공지능은 가전제품,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기계 등에 꼭 필요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알아서 멈추는 에어컨 정도는 인공지능의 원시인 수준이지요. 방 안에 몇 명이 있는지, 어른인지 아이인지, 환자인지 건강한 사람인지까지 판단해서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하는 일입니다.
인공지능 덕에 사람들은 할 일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그래서 일자리를 잃기도 해요. 무시무시한 인공지능이 나타나 인류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학자들도 있어요. 어떤 전문가는 2045년 이후에는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더 똑똑해져서 우리를 지배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하지요. 그럼 어떻게 하느냐고요?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전자계산기가 발명되었다고 해서 사람이 계산하기를 멈춘 것은 아니니까요. 가끔 컴퓨터보다 인간의 판단이 더 가치 있을 때도 있으니까요. 모든 것은 어린이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어요. 왜 어른들은 쏙 빠지냐고요? 2045년까지 건강히 살 수 있을지 몰라서죠. 아이고, 허리야…….
저자소개
저자 : 명로진
저자 명로진
이 책을 쓴 명로진 선생님은 책 읽기, 놀기,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여름에는 바닷가에서 수영하기, 겨울에는 눈싸움하기를 즐기지요.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기술과 사람에 대해 배우는 테크노인문학을 공부했어요. 현대 산업과 공학의 발전에 관심이 많아서 해외를 다니며 연구하기도 해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북 아메리카 등 세계 6대륙을 돌아다닌 여행광이기도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펜도롱 씨의 똑똑한 세계여행』 『자동차가 부릉부릉』 『연극이 희희낙락』 『방송이 신통방통』 『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 등이 있습니다.
저자 : 이우일
저자 이우일
그림을 그린 이우일 선생님은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뒤 직장생활을 잠깐 하고 프리랜서로 독립해 지금까지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에세이스트, 수집가로 살고 있어요. 자비출판 만화집 『빨간 스타킹의 반란』 이래 『콜렉터』 『굿바이 알라딘』 『옥수수빵파랑』 『김영하 이우일의 영화 이야기』 『현태준 이우일의 동경 여행기』 『이우일 선현경의 신혼여행기』 『?랜,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우린』 등을 발표하셨구요. ‘노빈손‘ 시리즈, 『시드니!』 『꿈은 토리노를 달리고』 『오빠가 돌아왔다』 『첫사랑』 등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맡았고, 카페 ‘엔제리너스‘ 로고를 탄생시키기도 했습니다.
목차
머리말 인공지능이 우리를 지배하게 될까?
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이란?
등장인물
1장 상상해 봐! 인공지능이 발달한 세상을~
여기는 어디인가?
서기 2199년
현재의 매트릭스
디스토피아 VS 유토피아
2장 인공지능은 이제 시작일 뿐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의 역사 01
사이버네틱스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인공지능 지식
3장 인공지능과 더불어 사는 세상
빅데이터란?
강한 인공지능, 약한 인공지능?
가상현실로 체험해 볼까?
체스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
인공지능 요리사 왓슨
인공지능? 노우노우 인간 지능!
4장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
정치인, 아웃!
미로탐색기
인공지능 개인비서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의 미래
정리는 레볼루 박사님의 몫
관련된 직업 및 진로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