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세계의 과학관
- 저자
- 조숙경
- 출판사
- 살림
- 출판일
- 2015-10-25
- 등록일
- 2015-1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계 10대 도시로 떠나는 흥미진진한 과학박물관 기행『세계의 과학관』. 이 책은 스톡홀름을 비롯해 프라하, 파리, 런던, 샌프란시스코, 뮌헨, 도쿄 등 세계 10대 도시에 위치한 과학관을 키워드 삼아 도시와 인간, 과학과 예술, 기술과 문화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는지 그 흥미진진한 변천사를 들려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과학관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 방법을 모색하고, 과학이 인류에게 어떤 의미이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고민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조숙경
저자 조숙경은 서울 대학교와 영국 런던 대학교 킹스칼리지(King’s College of London)에서 물리학과 교육학 그리고 과학사를 공부했다. 논문 「런던 과학박물관의 출발과 물리 과학의 대중화」로 국내 최초 과학박물관 전공 박사가 되었고, 포항 공과 대학교와 런던 과학박물관에서 연구했다. 서울 대학교를 비롯한 10여 개 대학에서 과학사와 과학 문화를 강의했다.
한국과학문화재단 전문위원실장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홍보 위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문화사업단장을 역임했다. 인터넷 신문 「사이언스 타임즈」 편집인,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에서 발간하는 월간 「과학과 기술」 편집위원을 지냈다.
지은 책으로는 『잡스가 워즈워드의 시를 읽는 이유는』 『과학기술문화의 소통 : 런던에서 서울까지』 『노벨과학상』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2500년 과학사를 움직인 인물들』 『과학적 발견의 패턴』 『셀커크의 섬』 『데이팅 게임』 등이 있다.
현재는 국립 광주 과학관 과학문화전시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과학기술 관련 전시와 교육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과학기술(Science)과 그것의 사용자인 당신(You)을 보다 즐겁고 신나게 연결하기 위해 과학 다큐멘터리, SF 영화와 소설, 과학 센터와 과학박물관, 체험학습, 대학교 실험실, 산업체 연구소, 과학 강연회, 국제 컨퍼런스 등을 부지런히 탐방하고 있다. 최근에는 UN이 지정한 세계 빛의 해(International Year of Light)를 기념하여 과학과 예술이 접목된 융합형 전시 을 기획했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과학박물관의 탄생
-인류와 미래가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
제2장 피렌체 : 갈릴레오 박물관
-과학계의 최강 듀오, 다빈치와 갈릴레오를 만나다
제3장 프라하 : 케플러 박물관
-케플러, 우주의 중심에서 지구를 밀어내다
제4장 파리 : 르 유니베르시앙세
-예술ㆍ문화ㆍ과학이 합치되는 놀라운 상상력의 공간
제5장 런던 : 전시회 거리
-과학의 시대를 선포하며 세계 최초의 엑스포가 열린 그곳
제6장 샌프란시스코 : 익스플로라토리움
-예술과 과학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최초의 과학 센터
제7장 스톡홀름 : 노벨 박물관
-‘북구의 베네치아’에서 기리는 과학자 최고의 영예
제8장 워싱턴 DC :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박물관이자 연구ㆍ문화 기관
제9장 뮌헨 : 도이체스 박물관
-정부와 산업체의 탁월한 조화가 낳은 이상적인 박물관
제10장 도쿄 : 미라이칸
-‘세상을 보는 렌즈로써의 과학’을 표방하는 아시아 대표 박물관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