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닫힌 교실의 문을 열다!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월간 우리교육>에 매월 게재해 왔던 수업 비평문을 수록한 책. 열한 개의 수업 장면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냉철한 수업 비평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수업에 대한 나눔의 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우리 교육을 변화시키는 대안으로서 ‘수업 비평’을 제안한다.
이 책은 수업 비평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전달하고 열한 개의 비평문 속에서 비평의 관점에서 수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모습을 펼친다. ‘비평’이란 창 앞에 자신의 수업을 기꺼이 내놓은 열혈 교사들의 수업을 엿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수업을 통해 읽어내고 개선, 발전시켜야 할 부분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혁규
이혁규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교육학 박사)를 졸업했으며, 2008년 현재 청주교육대학교에서 예비 교사들을 가르친다. 교육 실천들을 기록하고 해석하고 성찰하는 연구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문화 기술지, 내러티브 연구, 실행 연구, 수업 비평 등은 이런 모색의 도정에서 만난 방법들이다. 연구자의 주관적 안목과 성찰을 바탕으로 세상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독자가 공감하도록 표현하는 연구들이 우리 교육 현장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수업 비평을 통해서 그런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 싶다.
인문학적 안목으로 수업을 관찰하는 방법을 정립하는 것이 향후 몇 년 동안 해 보고 싶은 연구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교과 교육 현장의 질적 연구》, 《수업, 비평을 만나다》(공저), 《문화와 교육》(공저), 《교육 현장 개선과 함께 하는 실행 연구》(공저), 《한국 시민사회의 전개와 공동체 시민 의식》(공저) 등의 책과 여러 권의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집필하였으며, 시민 운동과 시민 교육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민주 시민 교육을 심화시키는 데도 관심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