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위기의 학교를 희망의 학교로!
위기의 아이들이 위로받고 꿈을 찾는 42가지 모험놀이 상담법『기적의 모험놀이』. 국내 최초로 ‘모험놀이 상담’을 소개한 저자는 이 책에서 어른과 말을 섞지 않는 냉담한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지난 14년 동안 모험놀이를 진행한 결과, 왕따를 예방하는 효과뿐 아니라 아이들의 태도가 확 달라지는 놀라운 효과로 EBS 등 교육계와 언론계의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 책에는 의욕이 없는 아이, 공부를 포기한 아이, 주먹이 앞서는 아이, 학교 가기 싫은 아이, 게임에 빠진 아이 등 위기의 아이들에게 긍정적 경험을 통해 꿈을 찾아주는 42가지 놀이방법과 피드백 대화법이 담겨져 있다. 교사뿐만 아니라 공부방 선생님, 부모님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실내에서 할 수 있는 5분짜리 활동부터 8주 코스까지 모험놀이를 상황과 조건에 맞게 제시한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 방승호
저자이자 국내 모험상담가 1호 방승호는 미국에서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으로 효과가 검증된 ABC(Adventure based Counseling) 프로그램 연수에 참여한 후, 이 프로그램을 국내에 들여와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에 맞게 토착화하였다. 2007년, 공부를 포기하고 다른 진로를 찾으려는 학생들이 모인 A산업정보학교에서 전교생과 모험놀이 상담을 진행한 후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이 화제가 되어 한겨레신문 ‘이 사람’ 코너에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그 학교 학생 중 14명의 위기학생이 변화된 사례를 토대로 논문을 발표하여 국내 최초로 모험놀이 상담 관련 박사학위를 받았다. EBS, KBS, MBC, 한겨레, 경향신문, 조선일보 등 여러 언론매체에서 선생님의 상담법이 소개되었다. 현재 주간교육과 소년조선일보에서 모험상담 관련 칼럼을 연재중이다. 모험놀이 상담을 시작하면서 ‘선생님’ ‘장학관님’보다 ‘아이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 주는 선생님’이라는 의미인 ‘날날이쌤’으로 불리며 현재도 소외 지역 공부방 어린이들을 위해 무료로 모험상담 프로그램을 봉사하고 있다. 더 많은 아이와 교사들, 학부모들에게 모험놀이 상담 활동을 알리고 싶은 바람에서 14년간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담아 책으로 냈다. ‘학업성취 동기 프로그램 자료집’을 공동 집필(2007)하기도 했으며, ‘대한민국의 꿈을 가꾸는 사람들’ 선정(2011), 보건복지부 ‘이달의 나눔인’ 장관상 수상(2011)하기도 했다. 1988년 평교사로 시작하여 교감, 장학관을 거쳐 현재 중화고등학교 교장 선생님으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