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청춘의 고전
- 저자
- 김성우
- 출판사
- 알렙
- 출판일
- 2012-06-07
- 등록일
- 2015-01-02
- 파일포맷
- PDF / EPUB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삐딱한 시선으로 읽는 고전 독법!
『청춘의 고전』은 2011년 3월부터 2012년 2월까지 1년 동안 진행되고, 연인원 1000명이 넘는 수강생들이 참여한 철학 강연을 모은 책으로, 고전만을 따로 떼어놓고 보는 것이 아닌 영화나 소설, 미술 등과 어울려 새로운 시선으로 고전을 읽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이 책에서는 <장자>와 <쿵푸팬더>가 만나고, 21세기의 액션 영웅 제이슨 본을 통해 헤겔의 <법철학>을 읽는다. 촛불 집회 때 널리 알려진 <브이 포 벤데타>를 보면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이해하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인셉션>에서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새롭게 해석한다. 고전을 객관적으로 읽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고전은 좋은 책인지, 우리 삶에서 철학과 고전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봄으로써 지금 삶의 가치와 기준에서 고전을 읽어나갈 수 있도록 도운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성우
저자 김성우는 로크와 롤스 등 자유주의 철학과 윤리를 공부하였다.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연구협력위원을 맡고 있으며, 변증법과 해체론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실천적 존재론과 변혁의 실천 논리를 탐구하고 있다.
저자 :
저자 김세서리아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유가 철학의 실체화가 여성관에 미친 영향 및 그 비판」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이다.
저자 :
저자 김시천은 전통 동아시아 고전을, 현대 한국 사회라는 공간의 삶과 어떻게 화해시킬 수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연구와 저술, 강의 등을 하며 살고 있다. 현재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연구소 연구교수이다.
저자 :
저자 박영균은 대학에서 마르크스를 만나 사회철학을 전공했다.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연구협력위원, 《진보평론》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건국대학교 HK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동아시아 철학에서 17세기부터 근대까지가 어떤 의미인지, 어떤 사유의 변화가 있었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한양대에서 강의하고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자 : 박영욱
사회철학에 대한 관심에서 철학을 공부하였으며, 학위 취득 후 사회철학적 관심의 지평을 문화와 예술의 영역으로 확대하였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박종성
현실과 철학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서 작은 실천을 놓치지 않고 살아가려고 한다. 맑스 코뮤날레 집행위원,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대외협력부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방송통신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자 : 이정은
일상에서 겪는 소소한 고통은 사회 상황과 연관된다는 이유에서 정치철학을 공부하다가, 철학의 기반은 형이상학이라는 생각 때문에 연세대학교에서 「헤겔 대논리학의 자기의식 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이다.
저자 : 이순웅
그람시의 실천철학과 이데올로기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숭실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연구협력위원장, 《진보평론》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저자 : 현남숙
우리 사회의 주변부, 새로운 문화에 관한 철학적 분석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ELP학부대학 초빙교수이다.
목차
서문 고전은 새롭다. 그러므로 이단이 된다.
제1부 청춘의 문에서, 고전을 읽다
1 … 고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김시천
2 … 촛불의 정치와 진정한 자유! 김성우
제2부 정체성의 문, 인정의 문
3 … 나의 정체성을 찾는 문, 인정인가! 이정은
4 … 성 정체성과 음양남녀 김세서리아
제3부 현실의 문, 진짜일까?
5 … 문화가 산업이 되어 야만적 대중을 생산하다! 현남숙
6 … 생각을 훔치는 사회! 박영욱
7 … 현실이 진짜일까? 박영미
제4부 집단지성은 세상을 바꾸는가?
8 … 냉철한 시선으로 보는 정치권력 박종성
9 …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세상을 바꾸는가? 박영균
10 … 현대 언론은 헤게모니 전쟁 중 이순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