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 : 영화부터 스포츠까지 유체역학으로 바라본 세계
- 저자
- 송현수 저
- 출판사
- MID 엠아이디
- 출판일
- 2020-07-16
- 등록일
- 2021-12-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은 유체역학의 기술적 사례뿐만 아니라, 모르고 지나쳤던 흔한 현상에 유체역학적 원리까지 살펴보는 책이다. ‘〈겨울왕국〉의 진짜 같은 파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출퇴근길 차량의 움직임도 예측할 수 있을까·’, ‘돈의 흐름을 계산하는 것도 가능할까·’와 같은 질문에 대한 물리학자와 공학자들의 해답이 흥미롭게 전달된다. 영화·교통·의학·미술·경제 등 총 아홉 분야 속 유체역학의 각종 사례들로 독자들은 유체역학의 새로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의 유체역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물론 류현진이 유체역학을 완벽히 이해해서 마구를 던지는 것이 아니며, 잭슨 폴록이 물감의 물성을 분석했기 때문에 명작을 탄생시켰던 것도 아니다. 하지만 유체역학의 발전을 통해 우리는 여러 물리 현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이 지식체계를 통해 실생활에서 유체역학을 활용하고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은 이러한 유체역학의 현주소를 다양한 분야를 통해 풀어내는 책이다.
저자소개
1982년 대전 출생. 어린 시절부터 진지하고 심오한 과학보다는 가볍고 말랑말랑한 과학에 흥미를 느꼈다.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과학상자를 조립하다가 장난감이나 놀이기구 설계처럼 유쾌한 공학을 꿈꾸며 2001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에 입학하였다. 하지만 난해한 수식으로 포장된 기계 설계의 쓴맛을 보고, 졸업 후에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세상을 탐험하기 위해 대학원에서 미세 유체역학(microfluidics)을 전공하였다. 그리고 이 책의 출발점이 된, 물방울의 증발 현상에 대한 연구로 2012년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상의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과학 또는 수학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서로 연관 없어 보이는 사건들 사이의 숨은 연결고리를 찾는 일을 즐긴다. 평소 미식과 술, 책과 글쓰기, 공간과 사람에 관심이 많으며, 공부든, 일이든, 책이든, 인생이든, 무엇이든 즐겁고 재미있어야 한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산다.
목차
들어가며1. 영화 속 흐름 과학자와 손을 맞잡은 영화감독200년 넘게 풀리지 않은 방정식흐름, 컴퓨터로 풀다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 세계 컴퓨터 그래픽 연구의 계보2. 교통 속 흐름 교통도 일종의 흐름이다다양한 교통류 모델 교통 체증을 줄이는 방법 지하철 개찰구와 병목 현상개미 굴 파기와 파레토 법칙 미래로 가는 길3. 의학 속 흐름 혈액은 어떻게 흐를까?피는 물보다 진하다 칩 위의 연구실, 랩온어칩혈관은 어떻게 막히는가?인체 내 공기 흐름, 호흡 4. 미술 속 흐름 고흐 작품 속 밤하늘 시케이로스 기법의 불안정성 잭슨 폴록의 물리학 다빈치와 유체역학 액체 조각가 유체의 흐름을 포착하다 5. 경제 속 흐름 금융 시장으로 침투한 유체역학 바슐리에의 재발견 자기 유사성의 반복, 프랙털 경제학과 물리학, 그리고 수학의 콜라보 물리학자와 수학자, 금융 시장에 뛰어들다 미래의 자산 관리 6. 건축 속 흐름 한옥의 여름과 겨울 자연 에어컨, 풍혈 더운 나라들의 전통 건축 초고층 빌딩과 바람 동물들의 집 짓기 아프리카 흰개미집에서 배우다 벌집의 비밀7. 스포츠 속 흐름 속임수의 미학, 변화구 슈팅 라이크 베컴 ‘흙신’ 나달의 전략 미식축구공과 자이로 효과골프공의 보조개, 딤플부메랑, 다시 돌아오다8. 전쟁 속 흐름 앵그리버드와 탄도학물수제비를 이용한 도약 폭탄물은 쇠보다 강하다 무기의 원리, 일상에 들어오다세상에서 가장 슬픈 프로젝트9. 요리 속 흐름 참치 해동의 과학굽기의 기술 요리의 또 다른 열쇠, 압력소롱포의 비밀 미소시루의 물리학화학과 요리의 만남, 분자 요리맺으며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