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학의 쓸모

과학의 쓸모

저자
전승민
출판사
체인지업
출판일
2021-02-23
등록일
2021-12-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7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류를 위협하는 가장 큰 도전으로부터

잠재적 위험을 없애주는

실생활에서 꼭 알아야 할 교양 과학 이야기



팬데믹 세상 이후, 과학에 관한 생각



인류를 위협하는 가장 큰 도전으로부터 잠재적 위험을 없애주는

실생활에서 꼭 알아야 할 교양 과학 이야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면역·인공지능과 로봇·미래의 교통수단과 신재생에너지·우주·뇌과학〉



새로운 시대를 여는 미래과학기술은, 현재 가장 유망한 세계적 기업들의 투자 대상이 되고 있다. ‘왜 기업들은 바이오 생명공학에 앞다퉈 투자하는가?‘ ‘왜 빌게이츠는 기후환경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청정에너지 개발에 10여 년을 바쳤을까?‘ ‘왜 일론 머스크는 화성에 로켓을 쏘아 올릴까?‘ ‘왜 완전 자율주행차가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할까?‘

뉴노멀 3.0 시대, 복잡한 세상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과학적 사고법으로 미래를 준비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이 확산하며 4차산업혁명도 가속도가 붙었다. 코로나 이후 산업 현장에선 스마트 공장 시스템이 갖춰지고, 사람 대신 인공지능(AI)이 일한다. 각종 미디어 매체에서는 인공지능(AI)과 사람을 대결시키며 이슈 몰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토록 가열된 4차산업혁명의 관심에 비해 명확한 실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지금껏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4차산업혁명에 관해 과학의 최전선에서 수년간 과학 전문 기사를 써온 전승민 작가가 쉽게 풀어쓴 과학 교양서이다. 4차산업혁명뿐만 아니다. 〈과학의 쓸모〉는 인류를 위협하는 잠재적 위험들로부터 사람들을 지켜주는 과학 교양 지식을 모아 설명한다. 어려운 도표나 수식 대신 쉽게 이해를 도울만한 생생한 자료, 사진들을 수록했다. 1장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면역 질환, 독극물을 주제로 외부 물질로부터 우리를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에 관한 ‘과학,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를 다룬다. 2장에서는 미래를 여는 열쇠를 쥔 ‘4차산업혁명의 현장’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최첨단기술’인 신재생에너지, 우주, 뇌과학 등의 이야기를 풀어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우리는 더 이상 과학 없는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 다양한 기후환경 재앙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기상기구(WMO)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재해 관리에 나섰다. 반면 미래를 열어갈 시대의 게임 체인저인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팬데믹‘은 어떠한가. 지금까지 이토록 ‘팬데믹’이 일상의 언어로 자리 잡은 적이 있었을까? 당장 스마트폰과 TV를 봐도 쏟아지는 어려운 과학지식. 더 곤란한 일은 현실에서 가로막히는 상식적인 질문들이다. 마스크는 누구를 위해 쓰며, 코로나가 멈추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등. 이런 물음에 답하지 못하면 손해는 나의 몫이 된다. 우리는 이제 이 모든 질문에 대해 ‘일상의 언어‘가 아닌, ‘과학의 언어‘로 말하길 요구받고 있다. 2021년 기준 전 세계 사망자 수 200만 명, 수많은 사람이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었다. 이들이 기본적인 예방법을 알았더라면 상황은 좀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21세기, 이제 과학은 ‘생존 교양‘이 되었다. 이 책으로 현재와 미래, 모든 세상과 연결된 실용 과학의 탐험을 시작해보자!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