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는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을 다룬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시리즈 05권이다. 과학의 기본 개념과 기원, 과학과 타 분야의 만남으로 빚어지는 다양한 현상을 역사 속 또는 오늘날의 구체적 사례를 들어 살펴봄으로써 과학의 본모습을 알고, 현대과학에서 융합의 중요성을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박민아
저자 : 박민아
저자 박민아는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를 다니고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과학사를 공부하여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과 역사가 융합되어 있는 과학사가 과학에서 멀어진 사람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며 글을 써왔다. 카이스트에서 연구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한양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공저), 『뉴턴과 아인슈타인: 우리가 몰랐던 천재들의 창조성』(공저), 『퀴리&마이트너』, 『뉴턴&데카르트』 등을 썼으며, 『낡고 오래된 것들의 세계사』 외 다수의 역서가 있다.
저자 : 선유정
저자 선유정은 전북대학교 과학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과 대학원에서 한국 근현대 과학사를 공부하여 석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 「과학이 정치를 만나다: 허문회의 IR667에서 박정희의 통일벼로」로 대한민국 과학기술 연차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현대 한국 사회의 여러 문제와 과학기술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 현재 전북대학교 과학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자 : 정원
저자 정원은 서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과학혁명, 수학사, 실용학문의 역사 등의 주제에 관해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 전북대학교 과학학과에서 과학사 담당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과학사의 이해』(공저), 역서로 『과학혁명: 유럽의 지식과 야망, 1500~1700』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