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다음 나의 목표는 사람의 산에 오르는 것이다!”
엄홍길의 나눔을 실천하는 삶! 이 시대 단 하나뿐인 희망 메시지!
현대인들에게 진정한 ‘도전 정신’에 대해 알려 주었던 산악인 엄홍길이 “이제 우리는 마음을 나누어야 할 때, 희망을 말해야 할 때.”라는 새로운 메시지를 전한다. ‘사람’을 지향하는 산에 오르기 시작한 엄홍길은 함께 등반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셰르파 술딤 도르지와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히말라야 4,060미터 팡보체 오지 산간마을에 학교를 짓기로 결심한다.
2010년 5월 5일. 불가능할 줄 알았던 그 꿈이 실현되었다. 세상에서 가장 높은 오지 산간마을 팡보체에 ‘휴먼스쿨’이 들어서 준공식을 치룬 것이다. 이제 그의 목표는 그저 산을 정복하는 데에 있지 않다고 한다. 산에 오르며 ‘사람’을 찾고 그들에게 대자연의 정기가 주는 긍정과 희망의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이 그의 목표이다.
희망을 말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이 책은 엄홍길이라는 영웅이 나눔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소외된 사람들을 먼저 떠오르게 한다.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히말라야 사람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기게 하고, 많은 소외된 사람들에게 용기를 북돋는 에너지를 준다. 이 세상을 살면서 서로 사랑하고 나누며 아껴야 한다는 교훈을 선사하는 이 책은 엄홍길이기에 행할 수 있었고 엄홍길이기에 가능했던 나눔을 실천하는 이야기를 전한다.
저자소개
2005년에 한양대학교 최고엔터인먼트과정을 수료하고, 2006년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했다. 세계 8번째, 아시아 최초로 히말라야 8,000미터 14좌를 완등했으며, 세계 최초로 히말라야 8,000미터 16좌를 완등했다.
현재 재단법인 엄홍길휴먼재단 상임이사, 상명대학교 석좌교수, (주)밀레 홍보팀 상무이사, (사)대한산악연맹 대외협력위원장를 역임하고 있다. 이외에도 플랜인터내셔날 한국위원회, 한국청소년문화원, (사)한국올림픽 참피온클럽, 한국외국어대학교, 의정부시, 기상청, 부산교육청, 아시아기자협회, 한국토지공사, 2010 춘천월드레저총회 및 경기대회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다.
목차
ㅣ저자의 말ㅣ 사람의 산에 오르며 나는 다시 인생을 배운다
ㅣ제1장ㅣ 지상에 베이스캠프를 치다
인생의 베이스캠프
희망고도 1미터
자연을 지키는 산사람
나의 동료 셰르파
도전 팡보체!
산을 넘는 아이들
용기의 날개
ㅣ제2장ㅣ 세상을 향해 소리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나누다
99프로의 절망을 이기는 힘
세상은 도전하는 자의 것
오직 희망 희망 희망!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꿈을 이룬 친구들과의 만남
남자의 자격
ㅣ제3장ㅣ 넘치지 않는 걸음이 되다
네팔 사람들
신에게 드리는 간절한 기도
느린 걸음
영혼을 담은 목걸이
아날로그 인간
내가 사랑하는 책
나를 밝히는 백야
ㅣ제4장ㅣ 희망의 날개를 달다
다시 산에 오르는 꿈
계속 가고 있다
꿈의 히말라야에 오르는 포터
그래도 살자
오지 사람들의 열정
무소유
나는 다시 길이 된다
ㅣ에필로그ㅣ 엄홍길의 따뜻한 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