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 액션! 화성 로봇의 탐험
『태양계의 여러 행성 가운데 왜 화성에만 탐사선을 보내고 있을까?
NASA의 위성사진과 과학 전문기자가 전하는 화성 탐사 안내서』
지구 밖은 늘 동경의 대상이었다. 사람들은 커다란 렌즈를 통해 하늘을 관찰하고, 우주선이나 우주 로봇을 만들어 지구 밖으로 보내기도 하며 지구 밖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약 45년 전에 인류는 처음으로 달에 첫발을 딛었다. 또한 지구인들은 생명체가 거주할 만한 곳을 찾기 시작했다. 태양계 행성 가운데 지표를 지니고 있고, 지구와 유사한 화성을 지목했다. 그리고 생명체의 흔적을 찾기 위해 우주 탐사 로봇을 화성으로 보내기 시작했다.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by 과학동아 세 번째인 『화성 로봇의 탐험』은 2012년 8월 6일(우리나라 시각)에 화성에 착륙한 탐사 로봇인 큐리오시티의 화성 탐사 과정과 또 다른 우주 탐사 로봇들을 살펴보고 있다. 큐리오시티의 탐사 시나리오는 마치 한 편의 콩트를 보는 듯 흥미롭고 상세한 묘사가 돋보이는 일러스트는 화성 탐사 로봇을 직접 만나는 듯 생생하여 더욱 재미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우주로봇 개발 현황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만들었거나 만들 예정인 탐사 로봇을 소개하여 성큼 다가온 우주시대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해 동경에서 현실이 된 우주 탐사에 대한 과학적 배경 지식을 재미있고 쉽게 쌓아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