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심리학, 사랑을 부탁해!연애 좀 해 봤거나 곧 해 볼 예정인 십 대에게‘강력 추천’하는 사랑의 심리학!청소년의 사랑은 플러스일까, 마이너스일까? 대부분의 어른들은 십 대의 연애라면 손사래를 친다. 왠지 성적(成績)에 영향을 미칠 것 같고, 성적(性的)으로도 문제를 일으킬 것 같으니까. 수많은 십 대들이 연애를 꿈꾸거나 이미 연애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면만을 문제 삼는다. 심리학자 이남석은 이 책을 통해 ‘십 대의 연애는 분명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단, 사랑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해야만 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저, 사랑이 처음인데요』는 막 시작된 청소년의 사랑이 ‘독(毒)’이 아닌 ‘약(藥)’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십 대가 연애를 하며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한다. 애착 이론·가스라이팅·트라우마 등의 심리학 이론을 십 대의 고민에 적용했다는 점이 독특하다. 또한 ‘임신’과 같은 민감한 주제들 역시 바로 보고, 청소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오랜 시간 심리학을 통해 십 대의 마음을 들여다본 저자의 심리 에세이는 사랑으로 힘든 십 대에게 때로는 사이다 같은 존재가 되고, 때로는 따뜻한 위로로 다가올 것이다. 자연스레 심리학과 친해지는 것은 덤이다.
저자소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엮는 하이브리드형 작가이자 심리학자다. 살아오면서 마주한 자신의 한계와 실수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해서 얻은 교훈을 머리만이 아닌 가슴으로 느끼며 직접 실행하는 도전을 좋아한다. 도전 과정에서 새롭게 얻은 교훈과 여러 상담 상황에 적용해서 검증된 교훈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 강연을 한다. 그동안 사업 기획자, 콘텐츠 기획자, 학습 애니메이션 기획자, 번역가, 도서 기획자, 과학·경영 칼럼니스트, 다큐멘터리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인지과학과 협동과정을 거쳐 WCU 인터랙션 사이언스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인지과학회 간사, 한림대학교·서강대학교 심리학 강사,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초빙 연구원, 교육과학기술부 WIST 정보운영실장 등을 거쳐 현재 심리변화행동연구소 소장과 서촌의 인문학 카페 ‘여기인가’ 공동 대표로 활동하며 심리학의 실제적 적용에 힘쓰고 있다. 딸들과 일 벌이기를 좋아해 함께 유튜브 채널 [이남석의 심리트릭], 심리카페 ‘문화로스팅’, ‘비밀 문화살롱’ 등을 만들었다. 그 경험이 좋아 심리변화행동연구소 소장으로 집필, 상담, 방송 출연 등의 활동을 하며 딸들에게 쓸모 있는 팀원으로 인정받아 계속 함께 일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 펴낸 책으로는 『여자는 야동 보면 안 돼?』(공저), 『뉴스로 보는 사이다 심리학』, 『따분해』, 『이대로 어른이 되어도 괜찮을까요?』, 『무삭제 심리학』, 『뭘 해도 괜찮아』, 『사랑을 물어봐도 될까요』, 『자아 놀이 공원』, 『인지편향 사전』 등이 있으며, 중국과 대만 등에 번역되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사랑, 할까요? 말까요? 사랑, 시작되다 ① 착한 아이 콤플렉스 _나는 왜 나쁜 이성에게 끌릴까요? ② 예비 데이트 폭력범 구별법 _데이트 폭력범, 미리 알아내는 방법 있나요? ③ 전문가 이론·보상 심리 _아빠 같은 사람을 만날까 봐 걱정이에요. ④ 이야기 편집 기법 _자존감이 낮으면 연애를 못 하나요? ⑤ 애착 이론 _상대방의 단점이 보여서, 연애하기가 무서워요. ⑥ 제대로 의심하기 _온라인에서 만난 사람과 연애하면 안 되나요? 몸과 마음, 그리고 사랑 ⑦ 가스라이팅 _스킨십, 하고 싶습니다!⑧ 사랑의 삼각형 이론 _플라토닉 사랑은 가짜 사랑 아닌가요? ⑨ 트라우마 _나쁜 기억이 머릿속을 맴돌아요. 어떡하죠? ⑩ 자아 방어 기제 _여자 친구가 임신했어요. 저 어떻게 해요? ⑪ 자아 정체성 _동성에게 끌리는 저, 문제가 있는 걸까요? 모든 일에는 끝이 있다 ⑫ 이별의 5단계 _헤어졌습니다. 너무 힘들어요. 에필로그 사랑할 줄 몰랐던 ‘어른이’의 고백부록 1. 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긍정적 강점 찾기 테스트 2. 사랑을 더 깊고 넓게 만들어 주는 질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