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당당 선거
국회 의원 선거나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면 언론사들은 선거와 관련해 앞다퉈 여론 조사를 통해 국민들의 표심을 점검하고 있지요. 정치인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답니다.
선거는 왜 하는 걸까요? 시민들이 모두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시민들이 해야 할 일을 대신해 줄 대표를 뽑아 나랏일을 맡겼어요. 국회 의원들은 법을 만들거나 정부의 정책을 감시하고, 대통령은 여러 장관들과 함께 나라의 살림을 맡아 처리해요. 대표자들이 처리하는 나랏일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대표를 뽑는 선거는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선거는 어른들의 일만은 아니에요. 반 회장와 전교 학생 회장은 매년 학생들의 참여로 선거를 통해 뽑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선거에 참여하면서 선거할 때 지켜야 할 규칙, 공정한 경쟁, 선거 방법 등을 자연스레 배우게 돼요. 경험만으로 선거의 모든 것을 위해하기 어려워요. 『정정당당 선거』는 선거와 관련된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 교과와 연계하여 완벽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대장 마녀를 뽑으려고 모인 자리에서 마법사님은 선거에 대해 알아 오는 마녀가 대장이 된다고 했어요.
1장에서_ 뿌마는 말하는 지도의 도움을 받아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로 가 민주주의의 꽃을 찾기 시작했어요. 그 꽃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2장에서_ 또마는 똘똘한 마녀가 대장이 되어야 한다며 도서관으로 가서 백과사전을 뒤져 보았어요. 하지만 도서관의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서 어려움을 겪는데…….
3장에서_ 뚱마는 선거보다 먹는 일이 가장 즐겁다며 빗자루를 타고 날아가다가 어디론가 떨어졌어요. 선거 운동이 한창인 곳에서 선거에 대해 알게 되지만, 해서는 안 되는 일을 목격하고 말아요.
4장에서_ 투마는 그냥 적당히 대표를 뽑으면 될걸 왜 굳이 선거를 하느냐며 집 안에 있었어요. 그런데 우연히 발견한 할머니의 수정 구슬과 먹보 냐옹이를 통해 선거에 대해 알게 돼요.
5장에서_ 마법 학교 마당에서 마녀들을 기다리는 마법사. 차례차례 마녀들이 나타나 선거에 대해 알아 왔다며 이야기를 전해 주는데……. 과연 누가 대장 마녀가 되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