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문해력부터 초등 과학 교과 연계, 최근 환경 이슈까지국민 과학 멘토 이광렬 교수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동물원 탐험!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과학 분야 1위25마리의 동물이 알려주는 쉽고 재미있는 과학 원리“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고려대학교 교수이자 수상한 동물만을 찾아다니는 과학자 이광렬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초능력을 가진 동물들이 모여 있다는 소식을 듣고 달려왔는데요. 무려 다섯 개의 동물원에 25마리의 동물이 살고 있다고 하는군요. 동물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연스럽게 과학의 원리와 환경에 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만약 함께 탐험을 떠나고 싶다면 이 책 《수상한 동물원에서 만나 과학 2》의 페이지를 열어보도록 하죠. 제가 가이드로서 잘 안내해드릴 테니 말입니다. 저만 잘 따라오면 길을 잃거나 무서운 동물들에게 공격받을 일은 없을 테니 안심해도 좋아요. 그럼 세상에서 가장 수상한 동물원으로 지금 바로 출발해볼까요?”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카이스트(KAIST)에서 화학과 학사 학위,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화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3년부터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연구와 강의를 이어 오고 있다. 고려대 화학과 BK 사업단장, 대한화학회 부회장, 대한화학회 무기분과회장 등을 역임했다. 나노입자의 형성 원리와 응용에 대해 활발히 연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260편이 넘는 SCI 논문을 발표했다. 2023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리더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화학 현상에 대해 아내와 아이, 그리고 키우는 반려견에게 설명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급기야 이들의 귀에서 피가 나서 더 이상 그것이 불가능해지자 다른 희생양을 찾게 되었다. 전 국민이 바로 그 대상으로,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모두를 위한 화학]을 연재하며 지식과 유머가 합쳐진 필력으로 열렬한 팬층을 형성, ‘화학의 쓸모’에 대해 세뇌시키고 있다. 저서로 『나노소재 화학』, 『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게으른 자를 위한 수상한 화학책』, 『브초 가족의 유쾌한 화학 생활』, 『초등일타과학』 등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코스. 초능력 동물원[벌거숭이두더지쥐] 조금 못생겼지만 늙지 않아요[사막여우] 큰 귀로 변덕스러운 사막의 날씨를 견뎌요 [도마뱀붙이] 어디든 찰싹 달라붙어요 [전기뱀장어] 찌릿찌릿, 강력한 전기가 몸에 흘러요 [우파루파] 영원히 어린 시절의 모습으로 살아가요두 번째 코스. 오물오물 동물원[레서판다] 매일매일 대나무를 먹느라 바빠요 [고래상어] 덩치는 크지만 작은 먹이가 좋아요 [가마우지] 세상에서 낚시가 가장 쉬워요 [펭귄] 살을 찌우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요 [큰뒷부리도요새] 11일 동안 쉬지 않고 날 수 있어요세 번째 코스. 구리구리 동물원[벌꿀오소리] 세상에서 가장 지독한 동물이에요 [쇠똥구리] 열심히 똥을 굴렸을 뿐인데 지구가 깨끗해져요 [고릴라] 내가 바로 정글의 방귀 대장 [사향노루] 수줍음이 많지만 화장실은 같이 써요 [매미] 공포의 오줌 싸기 능력을 갖고 있어요네 번째 코스. 숨바꼭질 동물원[민부리고래] 바다 가장 깊은 곳까지 갈 수 있어요 [상어] 아무리 숨어도 레이더를 피할 수 없어요 [곰장어] 미끌미끌해서 잡아먹기 쉽지 않아요 [박쥐] 알고 보면 생태계 물리학 박사랍니다[뱀] 눈을 감고도 볼 수 있어요 다섯 번째 코스. 헤롱헤롱 동물원[폭탄먼지벌레] 함부로 건들면 몸 안의 폭탄이 터져요 [청자고둥] 독침으로 먹이를 사냥해요 [말벌] 호시탐탐 꿀벌의 집을 노려요 [전갈] 천적에겐 잔인하지만 새끼에겐 따뜻해요 [쏨뱅이] 돌부리인 줄 알고 찼다간 큰일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