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진정한 인문학 도서의 등장!
생활과 밀접한 소재와 유쾌한 그림으로 인문학이 친근하고 재미있어진다!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갖기 시작한 어린이, 청소년들에게는 인문학적 지식보다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책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스스로 가치를 탐구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다른 도서와 차별화되는 진정한 의미의 인문학 도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는 넓은 시야를 갖고, 궁극적으로는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자신만의 해답을 찾는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어른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인문학이라고 하면 막연히 어렵고 고리타분할 것이라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는 아이들의 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내 인문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뛰어넘습니다. 분명 친근하고 흥미롭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물음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폭넓은 이야기로 깊고 진지하게 인문학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다채로운 구성으로 책을 읽는 즐거움까지 더했습니다.
목차
1장 감정은 꼭 필요한 것일까요?
감정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 감정이란 무엇일까요? / 우리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요? / 감정은 왜 생기는 걸까요? / 감정이 이성보다 덜 중요할까요?
★ 감성이 뛰어난 사람은 이성이 부족할까?
2장 감정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휴, 감정 때문에 살았어요 / 감정은 우리에게 정보를 줘요! / 나의 진로나 적성을 알 수 있어요 / 서로 친한 사이인지 알 수 있어요 / 친구들과 잘 어울리도록 도와줘요 / 의사 결정할 때도 감정이 필요해요
★ EQ가 높은 사람과 IQ가 높은 사람 중에 누가 더 사회적으로 성공할까?
3장 내 감정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감정을 알 수 있는 단서에는 무엇이 있나요? / 감정은 왜 변하는 것일까요? / 감정의 변화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감정이 깃든 기억은 왜 또렷할까요? / 내 감정은 항상 옳을까요?
★ 감정에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을까?
4장 감정에게 무엇을 해 줘야 할까요?
감정이 원하는 것은 뭘까요? / 묵은 감정은 한 맺힌 귀신이 된다고요? / 왜 자꾸 집중이 안 될까요? / 자주 잊어버리고 성적도 떨어져요 / 문득 감정 귀신이 엄습해 올 때가 있어요 / 몸에 이상이 없다는데 자꾸 아파요
★ 감정은 아이를 대하듯 다루어 주세요
5장 감정을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게 항상 좋을까요? / 화를 내면 화가 사라질까요? / 화가 나는 것과 화를 내는 것은 어떻게 다를까요? / 유쾌한 감정도 조절해야 하나요? / 감정은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요?
★ 엄마가 조언부터 하는 이유는?
6장 어떻게 해야 감정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요?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단계 / 감정을 안전하게 해소하는 방법들 / 감정의 원인을 이해하여 재발생 예방하기 / 감정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방법들 / 감정의 원인을 찾아 다른 생각으로 바꾸기 /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것
★ 감정이란 친구와 함께 살아가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