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삶에 대한 지혜와 용기를 주고 중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명작을 가려뽑아 엮은 책. 장돌뱅이 허 생원의 삶과 애환을 매우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문체로 그린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돼지에 얽힌 작은 사건으로 농촌 총각 식이의 삶과 꿈이 좌절되는 모습을 효과적으로 잘 표현한 작품 돼지, 이효석의 뛰어난 자연 묘사가 잘 드러 나 있는 산 등 11편의 단편소설을 수록했다. 책을 읽는 방법과 독후감 모법답안 실례를 제시해 문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했다.
저자소개
한국 단편문학의 수작으로 손꼽히는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했던 1920년대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였다. 강원도 평창 출생으로 경성 제1고보(현재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현재의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로 데뷔하였다.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희(九人會)에 참여, 『돈』『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 교수가 된 후 『산』『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그의 문체는 세련된 언어, 풍부한 어휘, 시적인 분위기로 요약할 수 있으며, 시적인 정서로 소설(산문문학)의 예술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1942년 평양에서 결핵성 뇌막염으로 3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