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무기력할수록 삶의 진짜 의미를 끌어내는 방법을 배워라!
사람은 매우 ‘연약한’ 존재이고, 살면서 수많은 상처에 부딪친다. 대형 재난처럼 사회 전체가 겪게 되는 아픔에서부터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처럼 개인적인 아픔에 이르기까지, 인생은 어쩌면 ‘더 나빠질 날들의 연속’일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늘 좌절과 두려움에 빠져 있을 수만도 없다. 어떻게 이 힘든 시기를 보내야 달라질 수 있을까?
『나쁜 날들에 필요한 말들』은 ‘대중의 작가’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사랑받는 작가 앤 라모트의 저서로, 우리가 애써 외면하는 상처와 정면으로 마주하게 함으로써 자신을 지키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종양을 앓는 주일학교의 아이, 아끼던 블라우스 하나만 남기고 가버린 절친한 친구, 네 명의 실수로 모든 것이 사라져버린 어느 마을 등의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라모트는 고통스럽지 않다며 자기암시를 거는 것보다 비명을 지르면서 숨거나 도망치는 편이 낫다고 말한다. 고통을 견디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통스럽지 않은 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본 대로 말하기,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표현하기는 라모트가 말하는 희망의 첫 걸음이다. 그렇게 잊지 않고, 손을 내밀고, 받아들인다면 나쁜 날들을 다시 건너갈 힘이 생길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앤 라모트
저자 앤 라모트 Anne Lamott는 소설가, 에세이스트, 대중 강연가, 사회운동가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앤 라모트. ‘대중의 작가’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는 그녀는 1954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소설 《힘겨운 웃음》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가족, 사회, 인생 등 다양한 주제의 소설과 논픽션을 써왔다. 1985년 구겐하임 펠로십 소설 부문 수상 작가로 선정되었으며, 1999년에는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프리다 리 목 감독에 의해 그녀의 인생 여정을 그린 다큐멘터리 〈애니와 함께 새들처럼〉이 제작되어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2010년 캘리포니아 박물관 명예의 전당에 초청받았으며, 〈타임〉은 살롱닷컴에 연재한 그녀의 글을 베스트 칼럼에 선정했다. 이 외에도 세계적 명사들이 출연하는 오프라 윈프리의 힐링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대중과 교감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인 《가벼운 삶의 기쁨》,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것들》, 《플랜 B》 등이 있다. 《나쁜 날들에 필요한 말들(원제 : Stitches)》은 그녀의 인생 철학이 응축된 저서로 2013년 출간 이후 아마존, 뉴욕타임스, NPR 등 유수의 매체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역자 : 한유주
역자 한유주는 소설가. 독특한 작품 세계를 보여주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하고 있다. 2003년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 2009년 한국일보 문학상, 2015년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달로》, 《얼음의 책》, 《나의 왼손은 왕, 오른손은 왕의 필경사》 등의 저서와 《그러나 아름다운》, 《케첩 클라우즈》, 《고양이 테이블》, 《다음 정거장》, 《지속의 순간들》 등의 번역서가 있다.
목차
chapter 1 종종 길을 잃어버릴 때가 찾아온다
1. 어쩔 수 없다면 지금 그 자리에서 버텨라
2. 고통을 멀리해봐야 소용없다
3. 하루하루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운이 좋은 것이다
4. 방향을 잃었다면 하던 일을 계속하라
chapter 2 나 자신이 의미 없다고 느껴지는가
5. 이길 수는 없어도 노력할 수는 있다
6. 세상을 정교하게 바라보자 침묵하는 삶의 진실을 찾자
7. 하면 안 된다고 배웠던 것들을 해보라
8. 우리를 힘들게 하는 질문에 모두 대답할 필요는 없다
chapter 3 사랑하는 사람들이 사라지면 어떻게 하나
9. 눈앞에서 사라져도 내 안에 살아 있는 사람이 있다
10. 그들이 떠난 게 아니라, 내가 매달리고 있는 건 아닌가
11. 다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라
12. 잊고 싶다면 작은 흔적들까지 모두 버려라
chapter 4 모두에게 너무 아픈 사건이 일어났을 때
13. 아플수록 함께할 수 있는 행동을 찾아라
14. 인간은 서로에게 다가가는 존재로 만들어졌다
15. 서로서로 기대면 아무도 다치지 않는다
16.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는 방법은 다양하다
17. 각기 다른 색깔들도 많은 수가 모이면 아름답다
chapter 5 지나간 실패를 회복할 수 없다면
18. 실패를 알려라 도움부터 청해라 어려움을 말하라
19. 서툰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니다
20. 삶의 비밀은, 그것이 불완전하다는 것이다
chapter 6 내 삶의 진짜 의미를 찾고 싶은가
21. 나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나만의 규율이다
22. 의미를 찾지 못한 인생은 더 빨리 흘러가버린다
23. 싸우고 있는가, 살아 있는 것이다
24. 자기 안에 갇혀 있지 말고 더 큰 무언가의 일부가 되어라
25. 완전해지기보다는 조각조각 난 삶을 잘 연결하는 사람으로 살자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