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차이나는 클라스: 국제정치 편
- 저자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 출판사
- 중앙북스
- 출판일
- 2020-04-06
- 등록일
- 2021-1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4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대한민국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이자 인문 베스트셀러 시리즈
〈차이나는 클라스〉의 신버전 ‘국제사회 편’ 전격 출간!
2017년 첫 전파를 탄 이래 150여 회차를 이어온 JTBC의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의 네 번째 책이자 구성과 디자인을 리뉴얼한 첫 번째 책이 출간됐다. 지난 1~3권이 국가, 법, 리더, 역사, 고전, 인류, 사회, 과학, 문화, 미래 등의 대주제를 중심으로 질문을 이어갔다면, 이번엔 주제를 세분화해 보다 시의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짚어본다. 김원중부터 한철호, 호사카 유지, 조법종, 조영남, 최병일, 박현도, 김누리까지 대한민국 최고 석학 여덟 명의 다양한 강연을 하나로 묶은 이번 주제는 바로 ‘국제 정치’다. 특히 대한민국을 둘러싼 전 세계 국가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역사 분쟁, 무역 전쟁, 이념 갈등을 톺아본다. 총 여덟 명의 강연자를 선정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탄생, 역사에서 길을 찾다’, ‘분쟁과 갈등의 세계, 우리의 미래를 논하다’라는 주제로 역사와 국제 관계를 슬기롭게 헤쳐나가기 위한 지식과 지혜를 듣는다.
저자소개
저자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김원중
개인으로는 세계 최초로 사마천의 《사기》 전권을 비롯해 《손자병법》, 《논어》 등 동양의 고전을 완역했다. 대만 중앙연구원과 중국 문철연구소 방문학자 및 대만사범대학 국문연구소 방문교수, 건양대학교 중문과 교수, 대통령 직속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단국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철호
한국 근현대사의 진실을 찾아 끊임없이 추적하는 역사학자.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역사교육자로, 한국사 교과서 대표 저자이자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추진단 자료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학교 독도종합연구소 소장이자 명실상부한 독도 지킴이. 1976년 가업을 잇기 위해 도쿄대 공학부에 입학, 하지만 졸업 후 한일 근현대사 연구를 위해 한국행을 결심했다. 진실을 찾아 일본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지 30년이 넘은 자타 공인 한일 관계 최고 전문가다.
조법종
우리 민족의 흔적을 찾아 역사의 진실을 파헤치는 역사 길잡이. 지식이 아닌 지혜가 되는 역사를 알려온 역사학자로,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위원, 중국고구려사대책위원회 위원이자 우석대학교 박물관 관장,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영남
실사구시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중국 정치를 날카롭게 분석하는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거시적 관점에서 개혁기 중국의 정치 변화를 연구했으며, 중국의 권력 구조와 운영뿐만 아니라 중국과 동아시아 국가의 정치 발전까지 날카로운 통찰로 해석한다.
최병일
미국과 중국, 세계 양대 경제 대국 사이에서 벌이지고 있는 무역전쟁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줄 국제무역 분야의 권위자. 1992년 한미 통신협상,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 서비스 협상, WTO 기본통신협상의 한국 대표(1994~1997)로 활약했다.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현도
국제 사회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이란과 중동의 현안을 연구하는 중동사 전문가.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출판위원장, 종교평화국제사업단 발간 영문계간지〈Religion & Peace〉 편집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동연구회 전문위원, 법무부 국가정황정보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명지대학교 중동문제연구소 인문한국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누리
날카로운 통찰력과 거침없는 비판 의식으로 독일 통일을 연구해온 독문학자. 독일유럽연구센터 소장, 한국어독어독문학회 회장이며, 중앙대학교 독문학 교수, 동 대학원 독일유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Part 1. 새로운 대한민국의 탄생, 역사에서 길을 찾다
김원중 미래를 알려면 고전을 읽어라
한철호 안중근은 왜 이토를 죽여야 했나
호사카 유지 독도와 ‘위안부’ 문제, 혐일을 넘어 극일로
조법종 동북공정, 중국은 왜 고구려를 훔치려 하는가
Part 2. 분쟁과 갈등의 세계, 우리의 미래를 논하다
조영남 덩샤오핑의 중국 vs 시진핑의 중국
최병일 미중 무역전쟁의 승자는 누구인가
박현도 호르무즈 파병 논란, 우리에게 이란이란 무엇인가
김누리 독일의 68세대와 한국의 86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