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동시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작품 모음집
『빵점 아빠 백점 아빠』는 아동문학 전문 출판사 ‘푸른책들’이 제정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부문의 수상작을 모아 엮은 동시집이다. 이장근, 이정인, 김현숙, 안오일, 오지연 등 총 5명의 동시인들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 수록된 동시들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작품들뿐만 아니라, 한 명의 어른으로서 그리고 부모님으로서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부모님의 마음 등을 담아낸 작품도 실려있다. 동시를 통해 아이와 어른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이 책에 담긴 시 한편!
꽃씨
꽃씨는 알까요?
아주 조그마한 자기 몸이
딱딱한 땅을
뚫게 되리란 걸
꽃씨는 알까요?
아주 조그마한 자기 몸이
세상을 물들이는 꽃이 되리란 걸
꽃씨는 알까요?
정말 정말 조그마한 자기 몸이
꽁꽁 닫힌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주는
열쇠가 되리란 걸
저자소개
저자 : 이장근
저자 이장근은 1971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났으며,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2008년 대구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었으며, 2010년 동시 「귓속 동굴 탐사」외 11편으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에서 중학교 국어 교사로 일하고 있다.
저자 : 이정인
저자 이정인은 1969년 포항에서 태어났으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2009년 <오늘의 동시문학> 신인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으며, 2010년 동시 「긴 말 짧은 말」외 11편으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했다.
저자 : 김현숙
저자 김현숙은 1960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났으며, 한국방송통신대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2005년 <아동문예> 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으며, 2010년 동시 「터진다」외 11편으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했다.
저자 : 안오일
저자 안오일은 1967년 목포에서 태어났으며, 광주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2007년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09년 동시 「사랑하니까」외 11편으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2010년 중편동화 「그래, 나는 나다」로 한국안데르센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시집 『화려한 반란』과 청소년시집 『그래도 괜찮아』 등이 있다.
저자 : 오지연
저자 오지연은 1968년 제주에서 태어났다. 2002년 ‘새벗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으며, 2008년 ‘눈높이아동문학상’을, 2010년 동시 「소파가 된 엄마」외 11편으로 제8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동시집 『기억할까요?』가 있다.
그림 : 성영란
그린이 성영란은 1960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났으며, 호남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그림을 그렸으며, 그린 책으로 『텔레비전은 무죄』, 『참 좋은 짝』, 『지구는 코가 없다』, 『방귀 한 방』, 『마트에 사는 귀신』, 『마중물 마중불』 등이 있다.
그림 : 김태원
1979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한양여자대학 일러스트레이션과를 졸업했다. 그린 책으로 『날 좀 내버려 둬』, 『모래시계가 된 위안부 할머니』, 『빵점 아빠 백점 엄마』 등이 있다.
그림 : 조경화
1976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한양여자대학 일러스트레이션과를 졸업했다. 신미술대전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그린 책으로 『귀신들의 지리공부』, 『너 때문에 행복해』, 『집이 도망쳤다!』, 『빵점 아빠 백점 엄마』 등이 있다.
목차
<제1부> 이크 에크 (이장근 편)
귓속 동굴 탐사 /힘센 층 /가족대상 /그림자 싸움 /이크 에크 / 히히힝 /방에 갇힌 날 /혼자 가는 개미에게 /과일 가게 아저씨 /왜 몰라 /장기이식 / 성에꽃
<제2부> 긴 말 짧은 말 (이정인 편)
강아지풀꽃 /꼬꼬댁 /물방울 무덤 /초승달 /은행잎, 안녕히 /흔적 /10분 친구 /긴 말 짧은 말 /코골이 /뽀뽀하는 장면 /빵점 아빠 백점 엄마 /남자들의 약속
<제3부> 과일나무가 부른다 (김현숙 편)
터진다 /축구공 /문제 풀기 /귤 맛 /어려운 숙제 /병원 앞 연못 /강 /내비게이션 /고드름 /과일나무가 부른다 /종률이 아저씨 /군불
<제4부> 사랑하니까 (안오일 편)
사랑하니까 /익어 가는 색깔 /햇볕 친구 /몽당연필 / 대단한 나 /마음에 맞는 몸 /돌멩이와 바위 /꽃씨 /하지 /웬수들 /꾸벅이 /야구장에서
<제5부> 소파가 된 엄마 (오지연 편)
개나리 플루트 /봄날 /소파가 된 엄마 /겨울 밤 /눈보라 /그림자 /김치 담그는 날 /호준이 /버려진 개들 /도시 가로수가 들려준 말 /작은 박새 한 마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