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실수로 시험 망치는 일은 NO!
『어린이 자기계발 학교』시리즈 제2권《시험불안 탈출학교》. 본 시리즈는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자세와 습관, 그리고 가치관 등을 알려주는 어린이용 자기계발서입니다. 각 권은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권은 초등학교 아이들의 학업 스트레스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면서, 극복 방법을 제시합니다. 부모님의 야단이 두려워서 공부하는 대한이와 오빠와 비교당하는 탓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고은이를 통해 시험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 이런 점이 좋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은이와 대한이, 두 아이는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의 대표적인 유형을 보여줍니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고민에 심층적으로 접근을 시도하여 많은 초등학생들이 공감하고 상처를 치유받는 한편 체계적인 극복 방법을 제시하고자 기획하였습니다. 특히 교육상담전문가가 기획부터 감수까지 함께하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을 담아내 독자들의 심리적 공감대를 얻게 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
감수 임경희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교육상담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지금은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친구들도 모르는 진짜 고민 77가지>, <공부:1등으로 가는 숨은 습관>, <학습흥미검사 해석과 활용> 등이 있습니다.
글 노지영
어릴 때 빨간 벽돌을 콩콩 빻아 소꿉놀이 하는 걸 좋아했고, 학창 시절에는 글 쓰는 일이라면 어디든 기웃거리며 작가를 꿈꿨습니다.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KBS에서 <엄마와 함께 동화 나라로>, <꼬꼬마 텔레토비> 등의 어린이 프로그램 작가로 일했습니다. 쓴 책으로는 <두근두근 방송국 탈출하기>, <얼렁뚱땅 외계인 무지막스의 우주인 도전기>, <구석구석 어디든지 미생물>, <리틀 변호사가 꼭 알아야 할 법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그림 송향란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했고, 졸업 후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글 속의 인물들을 마음껏 상상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즐겁습니다. 그리고 동물이 나오는 영화 보기와 샤워하면서 노래 부르기를 좋아합니다. 그린 책으로 <마귀할멈, 감자행성에 가다>, <공룡은 어디로 갔을까>, <쭈꾸미가 달에 올라가다>, <누나를 사랑해> 등이 있습니다.
목차
감수자의 말
작가의 말
1. 성적표 받는 날
- 학습 동기를 잃어버린 아이들
2. 내 가방 속 핵폭탄
- 목표를 세워 본 적이 없는 아이, 위대한
3. 시험은 언제나 악몽
- 지나치게 높은 목표와 계획으로 늘 걱정이 많은 아이, 최고은
4. 꼴통 클럽의 빗나간 거사
- 공부 걱정과 시험 불안에 시달리는 아이들
5. 공부만 잘하면 행복해질까?
- 나만의 학습 동기 찾기
6. 나도 목표가 생겼다
- 합리적인 목표 설정과 계획 세우기
7. 대한이의 생일 선물
- 잘못된 사고를 확인하고 수정하기
8. 시험, 이제 두렵지 않아!
- 자신감과 긍정적인 사고 갖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