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이한 DMZ 생태공원(멀티eBook)
I. “기이한 DMZ 생태공원” 개요
이 전자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KPIPA) ‘2020년 멀티미디어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작입니다.
경기도 우수콘텐츠 선정작(2019), 출판진흥원 멀티미디어 전자책 선정(2020)
사람의 출입이 제한된 땅, DMZ.
1945년 2차대전이 끝나면서 한반도는 두 개의 한국(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어졌습니다. 1950년 한국전쟁과 1953년 정전협정을 거치면서 남한과 북한 사이에 휴전선과 DMZ(demilitarized zone)이 만들어졌습니다.
정전협정 이후 70년이 지난 현재 DMZ는 아시아 최고의 자연보호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그림책을 통해 전쟁이 우리에게 남긴 것과 한반도에서 사라져가는 동식물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어느 날 담비는 아기 멧돼지를 찾아 헤매다 우연히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기이한 DMZ 생태공원”에 들어가게 됩니다. 거기서 전쟁의 흔적을 지우지 못하고 살아가는 남다른 동식물 친구들을 만납니다.
‘DMZ라는 특수한 땅에서 생물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한 이 책은 미술적 상상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끕니다. 작가는 그림을 모두 손으로 그렸습니다.
II. “기이한 DMZ 생태공원”멀티미디어 전자책 설명
[특징]
종이책의 내용을 더 생동감있게 전달하고자 E-PUB3 멀티미디어형 전자책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했습니다.
언어 변환(한국어, 영어)이 가능하며 성우가 녹음한 음원(한국어, 영어)이 함께 지원됩니다. 애니메이션, 효과음, 작가 인터뷰 영상 등으로 다양한 시청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팝업창을 활용하여 독자가 궁금해하는 DMZ의 동식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언어 선택]
한국어 및 영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전자책 실행 시 선택한 언어로 책의 모든 내용을 읽을 수 있으며 성우가 녹음한 음원 또한 선택한 언어로 재생됩니다.
[효과음]
장면에 맞는 효과음을 넣어 생동감을 더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실행]
화면 위에 손모양의 아이콘이 나온 위치를 터치하면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화면을 한 번 더 터치하면 재생이 멈춥니다. [X]표시가 나오는 부분을 터치하면 플레이를 멈추고 초기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팝업 실행]
실제 DMZ에 사는 동식물들의 이름을 터치하면 해당 동식물에 관한 설명이 팝업창으로 뜹니다. 팝업창은 끄거나 다시 열 수 있으며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지 않고 곧바로 다른 팝업창으로의 이동도 가능합니다.
즐겁게 <기이한 DMZ 생태공원>의 친구들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