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별자리에 그려진 조선 왕들의 삶과 역사예로부터 사람들은 눈을 반짝이며 하늘의 움직임을 살폈다. 인간사를 주관하는 뜻이 변화무쌍한 하늘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왕은 하늘이 낸다고 하지 않았는가. 왕은 하늘의 뜻, 곧 백성의 뜻을 읽어 나라를 다스려야 했다. 유교 국가인 조선에서도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만들어 하늘의 뜻을 살핀 데에는 그러한 이유가 있다. 이 책은 조선의 대표적인 12명의 왕의 별자리를 살펴 그의 삶과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본다. 흔히 별자리는 동양의 운명학인 명리학보다 정교하다고 한다. 이러한 별자리를 통해 왕들의 운명이 왜 그러했는지,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짐작해볼 수 있다. 또한 동서고금 유명 인사의 별자리 정보도 수록하여 조선 시대 왕들의 운명과 나란히 놓고 볼 수도 있다. 우리 역사의 주요 장면을 깜깜한 밤하늘에 빛나는 별자리처럼 그려볼 수 있어, 역사 교양을 쌓는 건 덤이다. 더불어 자신의 별자리를 찾아 왕의 운명에 빗대어 보는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다.
저자소개
1975년 10월 4일 서울에서 태어나 태양별자리와 달별자리가 모두 천칭자리다. 천칭자리답게 아름답고 우아한 삶을 꿈꾸나 죽음 재생 부활의 명왕성에 물들어 사서 고생하는 게 특기다.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2000년 KBS에서 방송작가를 시작해 복사와 커피 심부름, 섭외 전화와 지방 답사 등 현장에서 글쓰기를 배웠다.
동쪽별자리인 쌍둥이자리의 멀티플레이어 기질을 발휘해, 방송작가 2년차부터 SBS <모닝와이드>와 <생방송투데이>, KBS <여유만만>, MBC <기분 좋은 날>과 <생방송 오늘 저녁> 등 교양 다큐멘터리 방송을 만들고 기업체 홍보를 해왔다.
서른 즈음 명왕성이 달을 치기 시작하면서 게자리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방송을 그만두었다. 까미노 데 산티아고, 노란 화살표를 따라 800킬로미터를 걷고 돌아와 별자리를 만났다. 동시에 ‘영혼의 연금술’ 시간을 겪고 있음을 알았다. 그 뒤로 하늘의 별이 이끄는 대로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여행을 다닌다. 한 달에 한 도시 여행을 5년 넘게 하면서 방송을 만들고 글을 쓴다.
최근에는 <김남길과 함께 하는 한양도성 토크 콘서트>, JTBC<장동건의 백 투 더 북스>, EBS <한국영화 100년을 돌아보다>, <홍석천의 운수 좋은 날> 등의 방송을 만들었다. 《오마이뉴스》에 <별 읽어주는 여자>를 연재하며, 문화센터에서 <별 읽어주는 여자의 아주 특별한 상담소> 등 별자리 심리학 강연과 상담을 한다.
목차
추천의 글 _동양에 명리학이 있다면 서양에 별자리가 있다추천의 글 _역사와 별자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다프롤로그 _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다序 왕은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일러두기 ① 열두 별자리일러두기 ② 조선 왕의 별자리1 역성혁명으로 조선을 세운 물병자리 태조내 지갑 속 별자리 지도고려 최고의 무인 덕장 이성계태양별자리와 달별자리의 관계: 혁명의 물병자리 왕 태조위화도 회군, 역성혁명의 시작새 나라 조선의 개혁 정책태조는 왜 6년 만에 떠났을까?역성혁명으로 조선을 세운 물병자리 왕 태조2 왕자의 난을 일으켜 스스로 왕이 된 염소자리 태종정릉과 광통교태조의 브레인 이방원태조와 태종의 애증과 반목태종은 왜 두 번이나 왕자의 난을 일으켰을까?태종의 킹메이커 하륜조선의 기틀을 닦다콤플렉스의 극복, 성군 세종의 발판을 마련하다스스로 왕이 된 염소자리 태종3 밥심으로 조선의 하늘을 연 황소자리 세종조선, 고기를 탐하다제왕의 학문, 천문과 역법밥이 하늘이다조선의 황소자리 왕: 세종·중종·단종세종 CEO의 인큐베이팅, 집현전애민군주, 한글을 만들다수용의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왕밥심으로 하늘을 연 황소자리 세종☆ 세종은 왜 며느리들을 쫓아냈을까?4 숙부에게 빼앗긴 내추럴 본 킹 사자자리 단종조선 최고 비운의 왕 단종타고난 왕 사자자리 단종사자자리의 영역 싸움세조와 헤라클레스의 선택단종은 왜 영월로 유배를 갔을까?황소자리, 뒤끝이 긴 단종숙부에게 빼앗긴 내추럴 본 킹 사자자리 단종5 낮과 밤이 다른 모범생 처녀자리 성종조선의 처녀자리 왕들성종의 킹메이커들문화 황금기를 이룬 성종사림의 등용과 언론 강화성종의 이중생활, 주요순 야걸주태평성대의 그늘, 비극의 서막낮과 밤이 다른 왕 성종6 백성을 버리고 도망친 사수자리 선조한양을 지킨 적이 없는 한양도성최초의 방계·서자 출신의 왕 선조사림의 시대 붕당의 시작선조는 왜 임진왜란을 대비하지 않았을까?백성을 두고 도망친 선조난세의 영웅들: 광해군과 이순신 그리고 의병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변화백성을 버리고 도망친 사수자리 선조☆ 궁합, 왕비 중에는 왜 황소자리가 많을까?7 똑똑했으나 불통해 내쫓긴 쌍둥이자리 광해군누가 왕이 될 것인가?똑똑한 쌍둥이자리 왕 광해군광해군은 왜 선조의 미움을 받았을까?인조반정으로 쫓겨난 폭군 광해군역사의 재조명, 광해군의 다른 얼굴소통 vs 불통, 광해군의 여자들신하와 불통해 내쫓긴 쌍둥이자리 광해군8 와신상담 북벌의 꿈을 꾼 게자리 효종조선의 대표 딸바보소현세자와 효종의 엇갈린 선택송시열과 손잡고 북벌을 꿈꾼 효종이상과 현실의 조화, 대동법북벌의 꿈을 꾸며 대동법의 개혁을 이룬 게자리 효종☆ 왕이 되지 못한 물병자리 세자들☆ 그 밖에 왕이 되지 못한 세자들9 할머니에게 발목 잡힌 물고기자리 현종조선 왕의 온천 사랑조선의 물고기자리 왕들: 인종·효종·숙종·순조예송논쟁, 할머니의 상복 기간에 발목 잡히다임진년 병란도 이보다 참혹하지 않았다, 경신대기근17세기 소빙하기, 현종은 어떻게 위기를 넘겼는가?경신대기근 이후 조선의 변화경신대기근을 슬기롭게 대처한 물고기자리 왕 현종10 두 여인을 저울질한 처세의 왕 천칭자리 숙종조선의 못 말리는 애묘인 숙종조선 유일의 천칭자리 왕 숙종균형의 왕, 환국 정치조선 최고의 스캔들, 나쁜 남자 숙종정치의 달인, 외교의 달인철권정치를 한 천칭자리 왕 숙종11 왕권을 위해 아들을 희생시킨 전갈자리 영조숙종의 예지몽 덕분에 태어난 영조당쟁으로 대립한 이복형제의 비극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끈 계몽 군주절름발이 탕평책엄한 아버지와 반항아 아들 사도세자의 비극수신제가 vs 치국평천하평생 죽음과 맞서 싸운 전갈자리 왕 영조12 나라를 빼앗긴 어린 왕 양자리 순종최고의 자리에 오르다, 왕의 등극일본의 정치 쇼, 순종의 거짓 즉위식조선 유일의 양자리 왕 순종일본에 엄마와 나라를 빼앗기다순종의 유언과 역사의 재조명나라를 빼앗긴 어린 왕 양자리 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