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중학생이 보는 홍당무
- 저자
- 쥘 르나르 저/김붕구 역
- 출판사
- 신원문화사
- 출판일
- 2010-09-15
- 등록일
- 2014-12-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명작은 오랜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읽고 크게 감동을 받은 인정된 작품들로서, 청소년들이 삶에 지침이 되어주지요. 중학생들이 명작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데 도움을 주는 시리즈 입니다. 작품 알고 들어가기, 내용 훑어보기, 작품 분석하기, 등장인물 알기 등을 통해 작품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했습니다. 또한 작가 들여다보기, 시대와 연관짓기, 작품 토론하기, 독후감 제대로 쓰기 등이 수록되어 있어 작품 이해를 돕고 자신의 생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사춘기 소년의 일상을 재미있게 그리면서 동시에 가족문제와 아동학대의 문제를 제기하는 『홍당무』를 읽어봅시다.
저자소개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쥘 르나르는 1864년 2월 22일 프랑스의 샬롱 뒤 멘에서 태어나 소설가이자 극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했다. 소년 시절에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여 어두운 나날을 보냈는데 이 무렵의 추억이 훗날 『홍당무』(1894)라는 걸작을 만들어냈다.
1886년 시집 『장미』로 문단에 등장한 그는 한때 플로베르 모파상을 위시한 사실주의, 자연주의 소설에 몰두했다. 소설집『마을 범죄』를 출간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고, 1889년에는 상징파 잡지『메르퀴르 드 프랑스』의 창간에 참여했다. 1891년에 쓴 소설 『부평초』로 특이한 작가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기도 했다.
1900년에는 희곡으로 각색된『홍당무』가 파리에서 상연되어 대단한 호평을 얻었으며, 1904년에는 시트리 촌장이 되었다. 또한 1907년에는 프랑스 아카데미공쿠르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포도밭의 일꾼』(1894) 등을 비롯하여 자연주의극 분야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평가받는『이별의 기쁨』(1897) 『집에서 구운 빵』(1898) 『비고트』(1909)등을 발표하면서 자신만의 확고한 문학 세계를 열어갔던 르나르는 명성을 얻은 뒤에도 소박하고 단출한 삶을 살다가 1910년 5월 22일 동맥경화로 세상을 떠났다. 사후에는 작가가 24년간 써왔던 일기가 출간되었다.
죽은 뒤에 출간된 『일기』(1925~1928) 는 일기 문학의 한 획을 긋는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홍당무』와『일기』에는 사람의 진실한 모습을 지켜보려는 작가의 생각이 잘 묘사되어 있다. 르나르는 자연의 영혼과 언어의 빛을 접근시킴으로써, 물질과 영혼이 조우하는 순간을 포착함으로써, 자연 속에 깃들어 있는 인간적인 것과 인간 속에 살아 숨쉬는 자연을 동시에 포착한 보기 드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그의 대표작 『홍당무』는 홍당무는 프랑스의 대표 작가 쥘 르나르의 자전적 성장 소설이다. 가족에게서 사랑받지 못하는 소년이 홍당무 작가인 쥘 르나르의 반영이다. 출간된 지 100년도 넘었지만 지금도 새로움을 준다.
목차
작품 알고 들어가기
암탉
자고새
개가 꿈을 꾼 모양이에요
가위눌림
좀 뭐한 얘기지만
요강
토끼
곡괭이
엽총
땅강아지
목장 풀
술잔
빵 조각
트럼펫
머리카락
물놀이
오노린
냄비
시치미
아가트
일과
장님
설날
가는 길 오는 길
펜대
붉은 뺨
이 사냥
브루투스처럼
편지모음
헛간
고양이
양
대부
샘터
살구
마틸드
금고
올챙이
극적인 반전
사냥에서
파리
처음 잡은 도요새
낚시 바늘
은화
자기 의견
나뭇잎의 폭풍
반항
마지막 말
홍당무 사진첩
독후감 길라잡이
독후감 제대로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