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삼국유사 끊어진 하늘길과 계란맨의 비밀
- 저자
- 일연 원저/조현범 글/김진화 그림
- 출판사
- 너머학교
- 출판일
- 2011-03-15
- 등록일
- 2014-12-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신화는 무궁무진한 상상력이 숨어 있는 보물창고"
고려시대의 승려 일연이 쓴 역사책으로 널리 알려진 『삼국유사』를 실제로 보면, 우리가 보통 떠올리는 딱딱한 역사책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에는 '신화'라는 아주 독특한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사람이 떨어지고, 주문을 외우면 괴물이 등장하고, 시간의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그런 모습을 떠올려 보면 매우 이상할 것 같지만 당시에 살던 사람들은 이런 엉뚱한 이야기들을 아주 진지하게 생각했다.
어떻게 하면 신화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까? 황당하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하나의 추리소설을 읽듯이 읽어보자. 자꾸만 "왜 그럴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나만의 해답을 찾아나가다 보면 새로운 것들도 잔뜩 알게 되고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에서 노닐 수 있다. 이 책은 『삼국유사』의 많은 이야기들 중 우리 독자들을 재미있게 해줄 이야기들을 끄집어내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그려낸 책이다. 상상력의 날개를 달고 아무도 가보지 못한 멋진 세계, 『삼국유사』의 신화 속으로 들어가 보자!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19세기 조선에 온 선교사들에 대한 연구로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0년 가을부터 2001년 여름까지 프랑스 파리에 있는 사회과학고등연구원 한국학센터에서 초빙연구원으로 일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과 한신대학교 연구교수를 거쳐 지금은 한국교회사연구소에서 역사와 철학, 고전 등을 넘나들며 폭넓은 연구를 하고 있다.『문명과 야만 - 타자의 시선으로 본 19세기 조선』『근대 한국 종교문화의 재구성(공저)』『한국 천주교회사의 빛과 그림자』등의 책을 썼고, 폴 리쾨르의『해석이론』을 공역, 「‘사이비종교론’에 대한 성찰」「한말 태양력과 요일주기의 도입에 관한 연구」「19세기 조선천주교회와 시간」「국가의례의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적 연구」「19세기 프랑스 선교사들의 문명관」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들어가는 이야기
1장 계란맨의 비밀
계란맨의 비밀
대나무를 시켜 폭로한 임금님의 비밀
표훈 스님과 끊어진 하늘길
변장한 천사들일지도 몰라
2장 아름다운 것도 죄인가요?
꽃미남 박군의 슬픈 죽음
아름다운 것도 죄인가요?
문제아 김춘추, 그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검붉은 얼굴의 처용
진실을 꿰뚫어 보는 지혜로운 눈
3장 네 모습이 네 마음을 감당하지 못할 테니
연오랑의 신발과 세오녀의 비단
김유신 장군 출생의 비밀
호랑이와 결혼한 남자들
네 모습이 네 마음을 감당하지 못할 테니
망국을 알리는 이상한 징조들
4장 모험왕의 모험은 계속된다
그날 포석정에서는 무슨 일이?
모험왕의 모험은 계속된다
비열하고 교활한 영웅들
만불산, 자동기계의 상상력
나오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