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옥수수를 관찰하세요
- 저자
- 크리스티아나 풀치넬리
- 출판사
- 책속물고기
- 출판일
- 2019-03-05
- 등록일
- 2020-06-0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5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옥수수에서 생명의 비밀을 발견한
‘아웃사이더 과학자’ 바버라 매클린톡을 만나다
1983년, 바버라 매클린톡이 여성 단독으로는 처음으로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이동성 유전자’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이론으로 바버라 매클린톡은 30년 가까이 과학자들한테 괴짜, 외톨이로 불렸다. 왜 그랬을까? 유전학이라는 학문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던 시기에 사람들은 유전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고 믿었다. 그러던 중 1950년에 바버라 매클린톡이 놀라운 이론을 발표했다. “유전자는 움직입니다!” 당시 과학자들은 바버라 매클린톡의 ‘이동성 유전자’ 이론을 무시하고 비난했다. 지금껏 배우고 믿어 왔던 지식과 어긋나는 바버라 매클린톡의 이론은 비정상으로 보인 것이다. 하지만 바버라 매클린톡은 그런 시선과 잣대에 흔들리지 않고 옥수수 연구에 더 몰입했고, 결국 세상 모두한테 인정을 받았다. 바버라 매클린톡은 남다르게 생각하고 관찰했기에 예외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고, 새로운 발견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옥수수를 관찰하세요 -여성 유전학자 바버라 매클린톡의 생각』을 통해 모두가 외면하는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연구에 몰입하며 스스로 가치를 만들어 낸 위대한 여성 과학자를 만나 보자.
저자소개
저자 : 크리스티아나 풀치넬리
철학을 전공하고 과학 전문 기자로 일합니다. 더불어 이탈리아 트리에스테국제대학원에서 과학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과학 서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린이책을 씁니다.
역자 : 김현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태리어과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페루지아 국립대학과 피렌체 국립대학 언어 과정을 마쳤습니다. EBS의 교육방송 일요시네마 및 세계 명화를 번역하고 있으며, 현재 번역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존중하세요』 『소에게 친절하세요』 『씨앗이 있어야 우리가 살아요』 등 여러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그림 : 알레그라 알리아르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합니다. 2001년부터 책, 잡지, 신문에 그림을 그리며 전시도 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이탈리아 파비아 일러스트레이션 축제에서 ‘올해의 젊은 작가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책으로 『씨앗이 있어야 우리가 살아요』가 있습니다.
목차
추천하는 글 _송기원(생명과학자)
# 여는 글 _옥수수와 함께한 인생
# 첫 번째 장면 _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 두 번째 장면 _여자아이답게? 아니 나답게!
# 세 번째 장면 _지식에 대한 열정
# 네 번째 장면 _유전학에 빠지다
# 다섯 번째 장면 _농장에서의 연구
# 여섯 번째 장면 _옥수수만 심을 수 있다면
# 일곱 번째 장면 _이동성 유전자의 발견
# 여덟 번째 장면 _미치광이 여성 과학자
# 아홉 번째 장면 _내 말이 맞다고 했잖아요
# 닫는 글 _노벨상을 받고 나서
부록 _장면 밖 이야기
-바버라 매클린톡을 만나다
-7가지 과학 키워드로 보는 바버라 매클린톡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