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람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떤 법이 필요할까요?
자유롭고 평등하며 정의로운 공동체를 세워 나가는,
바로섬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법 이야기
바로섬의 호밀 씨는 뚝딱 아저씨가 만든 의자가 불량품이라며 의자 값을 돌려달라고 해요. 섬 사람들을 거센 파도로부터 지켜 줄 방파제법을 만들었지만, 방파제법 때문에 도끼 씨는 집을 잃게 생겼어요. 매일 새벽 방아를 찧는 곰곰 할머니와 그 소리 때문에 매일 새벽 단잠에서 깨는 버터 아저씨는 조금도 양보 없이 서로 자기 의견만 주장해요. 과연 바로섬 사람들은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까요?
바로섬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바탕으로 법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법을 어겨 다른 사람의 권리나 공동체의 질서를 어지럽히면 어떤 절차로 벌을 받는지, 개인의 권리나 이익을 법으로 어떻게 보호받는지 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법 개념을 우리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의 이야기로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어요.
저자소개
저자 : 안소연
저자 : 안소연
EBS, KBS, CBS 방송국에서 구성 작가로 활동하며 환경, 자연, 법, 문화 관련 다큐멘터리 및 교양 프로그램의 원고를 썼습니다. 현재는 경기도 시흥의 초등학교 교사이자 놀이와 배움의 경계를 허무는 수업놀이연구회 ‘놀이위키’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즐겁게 배우고 행복하게 나누자는 마음으로 매일 새롭게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림 : 임광희
1979년에 태어났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웹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씩씩한 그림책, 따뜻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그림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가을 운동회》, 《금동이네 김장 잔치》 등이 있습니다.
감수 : 소재용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와 성균관대의 각 대학원에서 형사법(형법, 형사소송법 등)을 전공했습니다. 숙명여대, 광운대, 인천대, 한국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오랫동안 법학을 강의하였으며, 2010년부터 현재까지 대법원 판례심사위원회 조사위원으로 일하며 《판례공보》 발간 작업과 함께 형법과 형사판례를 집중 연구하고 있습니다.
목차
1장 법이 필요해요_모두가 지켜야 하는 약속,법
2장 법을 만들어요_법의 종류와 체계
3장 힘을 나누어요_삼권 분립
4장 다툼을 해결하는 순서가 있어요_분쟁 해결
5장 개인의 다툼을 해결해요_민사 재판
6장 법으로 범죄를 심판해요_형사 재판
7장 법으로 소비자를 보호해요_소비자를 보호하는 법
8장 헌법과 관련된 다툼을 해결해요_헌법 재판
9장 국민이 재판에 참여해요_국민 참여 재판
10장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_인권이란 무엇일까요?
추천의 글
여기는 바로섬 법 용어를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