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숲을 사랑한 사람 문국현
- 저자
- 김숙분
- 출판사
- 가문비
- 출판일
- 2006-02-20
- 등록일
- 2015-01-02
- 파일포맷
- PDF / EPUB
- 파일크기
- 10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을 엮임한 문국현의 어린시절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살펴본 책.『숲을 사랑한 사람 문국현』은 나무 심는 사람이 되겠다는 꿈을 어떻게 키우고, 다듬어 나갔는지를 조근조근 들려준다.
☞ '문국현' 사장에 대해서
1995년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한 문국현은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 모범적인 노사관계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경영자로서의 리더십만 발휘한 게 아니라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같은 캠페인을 벌이는 등 적극적인 환경 운동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생명의 숲 공동대표ㆍ동북아산림포럼 공동대표ㆍ한국내셔널트러스트 공동대표 등 다양한 환경 운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소개 ● 문국현 1995년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한 문국현은 윤리?지식?환경경영을 실천하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 능력을 인정받아 각종 경영인 상을 비롯해 1997년 유엔(UNEP)으로부터 ‘Global 500인’으로 선정되기도 했고 2005년에는 정부로부터 금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단지 그를 경영인이라 부르기엔 그의 숲 사랑, 환경운동에 대한 열의와 실천이 남다르다. 문국현은 오히려 평생 묵묵히 나무를 심어서 누구라도 그곳에 살고 싶게 만든 ‘엘제아르 부피에’(장 지오노의 소설 『나무를 심은 사람』의 주인공)를 떠올리게 한다. 다른 점이 있다면, 부피에는 ‘혼자’ 나무를 심었다는 것이고, 문국현은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함께’ 했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같은 캠페인을 벌이고, 지역의 경계를 아우르며 다음 세대까지 생각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확산해나간 것이다. 현재 문국현은 생명의 숲 공동대표?동북아산림포럼 공동대표?한국내셔널트러스트 공동대표?천리포수목원 재단 이사장 등을 맡고 있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숲을 사랑한, 숲처럼 아름다운 사람 문국현은 우리 모두에게 인생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 글쓴이 김숙분 1986년 '아동문학평론'에서 신인문학상을 받아 문단에 나왔다. 1995년에는 제14회 새벗문학상을 받았고 이듬해엔 국민일보 신앙시공모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펴낸 동시집으로는 1999년에 세종아동문학상을 받은 『산의 향기』와 2002년 은하수동시문학상 대상을 받은 『해님의 마침표』가 있다. 2005년에는 첫 장편동화 『숲으로 간 고양이』와 숲에 전해져오는 옛이야기를 엮은 『숲에서 이야기가 꿈틀꿈틀』이 출간되었다. 지금도 사람들이 즐겁게 숲을 대하고 또 지켜갈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고 있다. ● 그린이 문희정 성신여자대학 서양학과를 졸업한 뒤 그룹전시회 등을 열며 작품 활동을 해 왔다. 상일여자고등학교에서 소묘와 디자인 전임 강사로 있으면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지금은 과학동화와 위인전 등에 들어가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에도 관심을 갖고 꾸준히 작업을 하고 있다.
목차
1장 나무 심는 사람이 될 테야
나도 작은 나무야
숲 속에서 보낸 다섯 밤
아버지의 나무
나무를 심는 사람이 되렴
2장 자연과 함께 숨 쉬는 기업을 꿈꾸다
유한킴벌리에 들어가다
환경을 위한 작은 시작
선진국의 숲 -호주
선진국의 숲 - 미국
3장 나무심기에 앞장서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처음 나무심던 식목일
신혼부부나무심기
숲 가꾸기
청소년 그린캠프
4장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자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문국현
대관령을 넘으며
생명의 숲 운동
학교숲 운동
마을숲 운동
생태산촌 만들기
서울 그린트러스트
5장 푸르른 지구를 위한 나무심기
사단법인 평화의 숲
한·중 미래숲
몽골에 나무심기
술기넘이 고개
숲을 사랑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