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알함브라 궁전을 세운 나라, 앙코르와트를 만든 나라는 어디인가?
오늘의 세계에 흔적을 남기고 사라진 나라들을 찾아가는, 덕후의 흥미로운 역사추적
알함브라 궁전은 왜 스페인에 있는가? 화려한 건축물 앙코르와트를 남긴 나라는 어디인가? 일본 오키나와에 있던 류큐 왕국은 어떤 나라였는가? 마니아적인 감각과 덕후다운 취향이 빛나는 역사교양서를 출간해온 저자 도현신의 ‘지도에서 사라진’ 시리즈 신작이다. 이번에 출간하는 책 『지도에서 사라진 나라들』은 ‘사람’과 ‘종교’에 이어 ‘나라’를 다룬 것으로, 국가 체계를 갖춘 나라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하고 멸망해갔는지, 국가의 흥망성쇠를 결정지은 정책과 대외관계는 어떤 것들이었는지 알아본다. 또한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비서구 국가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존재했던 나라들의 흥미로운 역사를 소개하여, 오늘의 세계를 만들어낸 인류의 다양성에 한 발 더 깊숙이 다가설 수 있도록 했다.
저자소개
1980년 수원에서 태어났다. 2004년 북토피아에서 소설 『마지막 훈족』을 전자책으로 출간했고, 2005년 순천향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2005년 광명시 주최 제4회 전국신인문학상대회에서 단편소설 「나는 주원장이다」로 장려상을 받았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원균과 이순신』을 출간하면서 전업 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하여, 2009년 『옛사람에게 전쟁을 묻다』, 2011년 『전쟁이 요리한 음식의 역사』 및 『전쟁이 발명한 과학기술의 역사』, 2016년 『전장을 지배한 무기전, 전세를 뒤바꾼 보급전』을 출간하였다.
지은 책으로 『한국의 판타지 백과사전』, 『지도에서 사라진 나라들』, 『중동의 판타지 백과사전』, 『중국의 판타지 백과사전』, 『맛있는 과일 문화사』, 『실업이 바꾼 세계사』, 『지도에서 사라진 종교들』, 『지도에서 사라진 사람들』, 『어메이징 세계사』, 『어메이징 한국사』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스파르타 _ 영화 300의 나라
2 사산 왕조 페르시아 _ 사라진 왕중왕의 나라
3 이슬람 제국 _ 세계사를 바꾼 초강대국
4 라틴 제국과 아테네 공국 _ 4차 십자군이 세운 나라들
5 동로마 제국 _ 로마 제국의 정통 계승자
6 스페인의 이슬람 왕국들 _ 700년 동안 유럽에 존재했던 이슬람 세력
7 맘루크 왕조 _ 노예들이 세운 나라
8 류큐 왕국 _ 오키나와의 슬픈 역사
9 남명 _ 한족이 흘린 피눈물의 세월 240년
10 시크 왕국 _ 신앙과 자유를 지키기 위해 싸운 시크교도들
11 마라타 제국 _ 이슬람교에 맞선 힌두교도의 나라
12 참파 왕국 _ 베트남 남부의 인도 문화권
13 크메르 제국 _ 찬란했던 앙코르와트의 나라
14 미얀마 꼰바웅 왕조 _ 사라져버린 동남아시아의 강대국
15 다호메이 왕국 _ 여전사 아마존의 나라
16 와술루 제국 _ 한 사람의 의지로 만든 나라
17 아샨티 왕국 _ 빛나던 황금해안의 나라
18 소코토 칼리프국 _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왕국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