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협력적ㆍ다중지능적ㆍ창의적 발달을 위한 새로운 교육학 『미래교육의 열쇠 창의적 문화교육』. 진보 교육학의 새 프레임인 협력적ㆍ창의적 문화교육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근원적으로 따져 보기 위해 근대사회에서 근대 교육철학과 제도가 형성되어 오늘에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되짚어보았다. 학생들을 창의적이고 협력적이고 민주적인 시민으로 육성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념과 내용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학문적 기반을 재구성하기 위해 교육학, 철학적 인간학, 인지과학과 문화연구의 제 성과들을 횡당하여 결합하는 학제적ㆍ통섭적 시도를 꾀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심광현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독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 인문대학원 미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에서 문화연구, 서사이론, 영상미학과 철학 등을 가르치고 있다. 2011년부터 한국문화연구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1992년부터 2012년까지 문화이론 전문 계간지 『문화과학』의 편집인을 역임했고, 2002년 이래 문화연대 문화교육위원회 활동에 참여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식생산과 문화정치』(2009), 『프랙탈』(2005), 『흥한민국』(2005), 『문화사회와 문화정치』(2003), 『이제 문화교육이다』(2003) 등이 있다.
저자 :
저자 노명우는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학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문화예술사회학과 문화/미디어 연구이다. 저서로는 『계몽의 변증법을 넘어서』(2002), 『야만으로 후퇴하는 현대』(2005), 『아방가르드』(2008), 『텔레비전 또 하나의 가족』(2008), 『노동의 의미를 묻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2008),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2011) 등이 있다.
저자 :
저자 강정석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에서 영상문화이론을 전공하여 예술전문사(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영화이론 및 비평, 영상문화교육, 문화/미디어 연구이다. 논문으로는 「영화의 ‘교육적 기능전환’과 영상문화교육의 과제 : 혁신학교 통합교과의 새 유형 개발을 위하여」(2012) 등이 있다. 현재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에서 일하고 있으며, 계간지 『문화과학』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목차
서론: 미래 협력교육의 열쇠, 창의적 문화교육장
제1장 미래 사회와 미래 교육
제2장 근현대 교육담론의 계보학적 재구성
제3장 왜 협력적ㆍ창의적 문화교육으로 전환해야 하는가?
제4장 인간에 대한 인지과학적 이해
제5장 미래의 창의성은 다중지능이다
제6장 창의적 문화교육의 개념적 프레임
제7장 창의적 문화교육의 교육과정 구성 원리
제8장 통합교과 사례 분석
결론: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로드맵
보론: 창의적 문화교육과 대학교육개혁의 연계를 위한 ‘교육혁명’의 마스터플랜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