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배움의 공동체 수업 실천서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이 책은 배움의 공동체 수업에 관심을 갖고 시도해 본 교사들이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답한 책이다. 즉 ‘아이들의 배움을 심화시키고 싶은’ 많은 교사들이 궁금해 하던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란 무엇인지, 깊이 있는 수업은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점프 문제는 어떤 것인지, 모둠 학습은 왜 필요하며 어떨 때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지가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 이시이 쥰지
저자 이시이 쥰지石井 順治 1943년생. 미에현 우치노 소학교에서 주로 국어 교육의 실천에 참여하면서 히카미 타다시(永上正, 전 고베시립 미카게 소학교 교장)에게 사사(師事)하였으며, ‘국어 교육을 배우는 모임’의 사무국장, 회장을 역임하였다. 요츠카이치시 시내노 소학교의 교장으로 근무하고 2003년 3월 말에 퇴직하였다. 퇴직 후에는 사토 마나부(佐藤 藤) 교수와 연락을 취해 가며 각지의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에 대한 공동 연구를 하였으며, ‘도카이 국어 교육을 배우는 모임’의 고문으로 활동하며 ‘수업 만들기 학교 만들기 세미나’ 개최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교사의 말하는 법, 듣는 법』(2006), 『말의 맛을 음미하는 읽기 수업』(2010), 『수업 만들기를 지지하다』(1999), 『시리즈 수업·국어Ⅰ-한자의 어원을 찾아서』, 『교사들이 수업의 벽을 넘기 시작할 때』(공저, 1991·1996), 『아이들의 배움이 시작될 때』, 『있는 그대로의 배움의 모습』(공저, 2004·2009) 등이 있다.
역자 : 방지현
역자 방지현은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현재 이우중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재직 중이며, 이우학교에서 배움의 공동체 학교 만들기를 실천해왔다. 2012년 일본 도쿄대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연구생으로 사토 마나부 교수와 아키타 키요미(秋田 喜代美) 교수의 지도로 수업연구의 이론과 실제를 배웠고 일본의 많은 배움의 공동체 학교들을 방문하였다.
역자 : 이창희
역자 이창희는 서울교대 졸업. 서울 길음초, 동신초, 도쿄 한국학교 교사를 거쳐 현재 도쿄대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학교개발정책 코스 석사과정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