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저자 : 데보라 마이어
저자 데보라 마이어(Deborah W. Meier)는 현대 ‘작은 학교 운동’의 선구자로 평가되는 미국 교육가이다. 그녀는 1931년 미국에서 태어나서 유치원 교사로 교직을 시작했다. 시카고, 필라델피아, 뉴욕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으며, 1974년 뉴욕시 이스트할렘 지역 센트럴파크이스트 학교의 창립자이자 교장이 되었다. 여기서 그녀는 존 듀이(John Dewey)의 전통을 뉴욕시 공립학교 시스템에 적용하여 수십 개의 작은 학교들을 세우고 공교육을 개혁하는 데 20년을 보냈다. 그녀는 이 기간에 뉴욕에서 가장 빈곤하고 교육 환경이 열악한 이스트할렘에서 학생들의 교육 수준을 현저하게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1987년 그녀는 공교육 개혁에 공헌한 것으로 교사로서는 최초로 맥아더상(MacArthur Fellowship)을 받기도 했다. 1997년 그녀는 보스턴에서 공립학교 미션힐(Mission Hill K-8 School)을 세우고 초대 교장으로 2005년까지 재임했다.
그녀는 현재 뉴욕대학교 스타인하르트 교육대학 교수, ‘교육과 민주주의를 위한 포럼’의 자문위원, ‘본질적학교연합’의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이스트할렘 작은 학교들과 미국 공교육 개혁을 다룬 The Power of Their Ideas, 미국식 일제고사 시스템을 비판하고 교육과정과 평가 시스템 개혁을 제시한 In Schools We Trust, 그리고 다수의 공저가 있다. 또한 그녀는 공식 홈페이지(deborahmeier.com), 블로그, 트위터, 교육계 웹사이트 등을 통해 글을 기고하고 발표하고 있다.
역자 : 정훈
역자 정훈은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공학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철학을 공부했고, 프레네 교육사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자발성과 협력의 프레네 교육학』, 옮긴 책으로 『현대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Ⅰ,Ⅱ』(공역), 주요 논문으로 「교육 시장화 정책의 전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 시장화 시대의 교사 전문성」, 「배움 욕구 회복을 위한 학교교육론으로서 프레네 교육론의 의미」, 「프레네의 교사론」, 「자율적 주체성 형성의 장으로서 교실공간의 가능성: 가타리 이론과 프레네 실천의 만남」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ㆍ 6
2002년 서문 ㆍ 14
1995년 서문 ㆍ 22
1장. 공교육을 옹호하며 ㆍ 33
2장. 센트럴파크이스트: 하나의 대안 ㆍ 51
3장.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의 실제 ㆍ 105
4장. 신화, 거짓, 그리고 다른 위험들 ㆍ 137
5장. 학교 선택 제도는 공교육을 구원할 수 있다 ㆍ 175
6장. 작은 학교 ㆍ 201
7장. 존중 ㆍ 227
8장. 가르침의 재창조 ㆍ 257
9장. ‘학문적’이라는 것의 의미:
왜 아이들은 “잘 교육받기”를 원하지 않을까 ㆍ 293
10장. 실패, 지속, 그리고 공교육에 대하여 ㆍ 321
참고문헌 ㆍ 332
역주 ㆍ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