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녹디생이는 제주 설화〈문전본풀이〉에 나오는 조왕신의 아들이자 ‘문을 지키는 신’을 말하며, 《녹디생이, 사라진 변기를 찾아라》는 문전본풀이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모티브로 하여 재구성한 판타지 동화입니다. 〈문전본풀이〉는 부엌과 측간을 지키는 조왕신과 측간신, 동서남북과 중앙 그리고 대문을 지키는 오방신과 문전신에 관한 형성유래담으로, 가난한 집안의 일곱 형제 중 가장 현명하고 지혜로운 막내 녹디생이가 아버지를 꾀어 어머니를 죽이고 형제마저 죽이려 했던 못된 여인의 손아귀에서 어머니와 형제를 살려낸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2016년 현재, 대한민국 서울의 조왕로 조왕 아파트라는 곳을 배경으로 아파트 세대의 모든 변기가 사라지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모든 화장실의 변기가 사라지는 일이 벌어지자 세상은 떠들썩해지는 것은 물론, 여기저기 화장실 대란이 일어나며 사람들의 불편함이 늘어납니다. 변기 실종 사건은 오랜 세월 동안 잠자고 있던 측간신 ‘클리너’가 꾸민 계략이며, 이를 눈치 챈 문전신 ‘녹디생이’는 사건이 일어나기 백일 전부터 고서현이라는 아이를 사건의 해결사인 ‘해달’로 만들기 위해 벼락과 함께 서현이를 찾아왔던 것입니다. 과연, 측간신에 맞서 녹디생이와 서현이, 그리고 메신저인 해달이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요?
저자소개
저자 : 김원석
저자 : 김원석
저자 김원석은 서울 중림동에서 태어나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평화방송?평화신문 전무이사를 지냈고, 현재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회장으로 있습니다. 1975년 「월간문학」 아동문학 부문 신인상으로 당선되어 문단에 나와, 1981년 동시집 『초록빛 바람』으로 한국동시문학상, 1986년 동시 ‘나 어릴 때 남산’으로 한국아동문학상, 1987년 동화집 『고추 먹고 맴맴』으로 소천아동문학상, 2001년 동화집 『대통령의 눈물』로 박홍근아동문학상을 수상하였고, 2010년 동요 〈예솔아〉로 대한민국동요대상(작사 부문), 2016년 동화집 『새닭이 된 헌닭』으로 가톨릭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동요ㆍ동시집 『꽃밭에 서면』, 『아이야 울려거들랑』, 『바보 천사』, 『똥배』 등이 있고, 동화ㆍ소년집으로 『벙어리 피리』, 『꼬마기자 장다리』, 『대통령의 눈물』, 『아버지』, 『나는 밥이 되고 싶습니다』, 『빨간 고양이 짱』, 『깨비 깨비 아기도깨비』 등이 있습니다.
그림 : 송진욱
그린이 송진욱은 돈키호테보다 로시난테를 꿈꾸는 삽화가입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화학과 신문방송을 전공했습니다. 어린 시절엔 뒷골목 흙바닥에 그림을 그리곤 했는데, 어른이 된 후에는 재밌는 이야기책의 그림을 그리게 되었답니다. 그린 책으로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역사의 나들목 여기는 항구』, 『그래서 이런 과학이 생겼대요』, 『강직한의 파란만장 시장도전기』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 http://songto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