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돌아와, 귀신고래야!
- 저자
- 신정민
- 출판사
- 파란자전거
- 출판일
- 2020-03-15
- 등록일
- 2021-1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0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80여 년 전, 고래의 바다라 불린 동해
그 많던 귀신고래는
지금 어디로 갔을까요?
따뜻한 고향 바다를 누비던
한국계 귀신고래 삐딱이와 고래잡이 장군의
슬픈 역사 속 치열한 삶과 애틋한 사랑과
따뜻한 마음 나눔 이야기
사라진 생명, 위기에 처한 지구
인간의 욕심이 불러온 생태계 경계 경보!
우리는 “생물 다양성”이란 말과 함께 생물 다양성을 위해 멸종 위기 동식물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접한다. 생물의 다양성은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종류의 생명들이 살고 있는가”뿐만 아니라 식물, 동물, 미생물, 그리고 종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의 다양성과 지구에 존재하는 사막, 열대우림, 산호초를 구성하는 생태계까지 포함한다. 모든 생태계의 구성 요소들은 각각의 생태계 안에서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생태계끼리도 어떤 식으로든 서로 연관되어 함께 살아간다. 우리가 아무리 크고 높은 블록의 성을 쌓더라도 하나의 블록을 뺐을 때 한순간에 무너지듯이, 아무리 작은 생물이라도 그 수가 갑자기 늘거나 줄거나 사라지게 된다면 지구의 모든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우리 땅 우리 생명〉 시리즈는 인간의 지나친 욕심 때문에 한반도에서 사라진 동물, 곤충, 씨앗, 식물 등 안타까운 생명에 관한 가슴 아픈 이야기이자, 이들이 보내는 생태계의 적색경보와 위기에 처한 인간과 지구에 대해 생각하고 새롭게 써 내려갈 우리의 미래를 그려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인간의 이기심과 잘못된 판단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또는 멸종되어 버린 이 땅의 생물이 사라진 순간을 돌아보고, 그들을 되살려내기 위한 수많은 노력을 접함으로서 바로 지금, 환경에 대한 근본적이고 전 지구적 사고가 필요한 때다.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생물에 대한 관심이 바로 그 생물을 살리고, 그 생명의 서식지를 살리고, 인간과 지구를 살리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신정민
저자 : 신정민
고래가 좋아 고래 책을 읽고, 고래 영화를 보고, 틈만 나면 고래 그림을 그린다. 고래를 주인공으로 쓴 동화가 몇 편 있으며, 앞으로는 더 많이 쓸 계획이다. 강원도 홍천에서 카페 고래를 운영하고, 다음 생엔 꼭 고래로 태어나길 꿈꾼다.
눈높이아동문학상을 받았고 《수염 전쟁》 《툭》 《로봇콩》 《이야기 삼키는 교실》 《친절한 돼지 씨》 《빵 굽는 아빠와 불량 아들》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석유가 뚝》 《빙하가 뚝》 등의 책을 냈다.
저자 : 허영란 (도움글)
울산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다. 2009년부터 울산장생포 포경사의 재현과 해석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2012년 《장생포 이야기》를 집필했다. 귀신고래의 생태, 우리 앞바다에서 귀신고래가 사라지기까지의 역사, 하루빨리 귀신고래를 다시 보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도움글 ‘귀신고래가 돌아올 그날을 위해’를 써서 해양 생태계와 귀신고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그림 : 정지윤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다. 전라북도 진안의 작은 마을에서 창밖으로 보이는 푸른 하늘과 산을 보며 그림을 그리고 있다.
《다 콩이야》 《줄 타는 아이 어름 삐리》 《이모의 꿈꾸는 집》 《우리 동네 한 바퀴》 《출동! 약손이네》 《수상한 너구리 아저씨》 등 많은 책에 그림을 그렸다.
목차
글쓴이의 말_귀신고래를 기다리며
귀신고래 이동 경로_귀신고래의 여행
1. 바다의 괴물
-암컷 고래 꽃님이
-악마의 물고기
2. 만남
-꽃님이의 사랑 노래
-빛나는 까만 달
3. 자라남
-호기심 많은 아기 고래 삐딱이
-장군아, 고래 들어온다!
4. 살아남기
-빗나간 작살
-장군, 고래를 만나다
5. 홀로서기
-혼자가 된 삐딱이
-고래의 복수
6. 전쟁, 그 후
-위험한 바다
-고래잡이배에 오르다
7. 다시, 만남
-별꽃, 그리고 달꽃
-어긋난 기다림
8. 헤어짐
-귀신고래의 전설
-마지막 만남
9. 바다의 주인
-마지막 귀신고래
-고래의 바다
◆ 귀신고래가 돌아올 그날을 위해_허영란, 울산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